검색 광고 란?
우리는 자신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또는 구매, 구독)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Naver로 예를 들어볼까요?
휴대폰(또는 PC)에서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Naver.com으로 이동하여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Naver는 우리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를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검색 결과로 보여줍니다.
<‘클라우드서버’ 검색 결과, Naver>
검색 결과는 네이버가 정한 유형에 따라 영역(카테고리)별로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검색 결과가 광고 영역인지, 자연어 검색 결과* 영역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연어 검색 결과 : 네이버, 구글 등 포털이 운영하는 검색 봇이 인터넷에서 크롤링한 정보를 검색어에 따라 유료 광고 영역이 아닌 위치에서 출력 시키는 정보
그렇다면 인터넷 포털은 광고주와 사용자를 어떻게 연결시킬까요?
검색 결과 중에서 광고를 눈에 띄게 해서 사람들이 더 찾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바로 광고 영역을 자연어 검색 결과보다 위에 표시하여 검색어에 맞는 유용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죠. 아마 포털이 표시한 광고 영역의 태그(네이버 =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파워컨텐츠 / 구글 = 광고)를 보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키워드 선택하기
캠페인은 광고 그룹들의 모음입니다. 키워드와 그에 연결된 광고들을 모으면 하나의 광고 그룹이 됩니다.
- 캠페인 : 클라우드
- 광고 그룹 : iwinv
- 키워드 : 데이터베이스
- 광고 : Fail-over 기능으로 중단 없는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키워드는 광고주가 하는 사업에 반응할 수 있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 <참조 : 키워드의 중요성 >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쉬운 방법은 Google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는 구글 AD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의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를 통해 광고주가 입력한 사업의 정보를 구글이 판단하고 키워드를 제안합니다. 고객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키워드를 말이죠.
광고 만들기
우선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광고 계정이 필요합니다. 활성화된 계정이 있다면 캠페인 유형에서 광고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은 웹사이트의 유입을 이끄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유형을 선택했다면 광고를 집행할 예산과 입찰 전략을 결정해야 합니다.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 영역에서 광고주의 광고를 클릭 했을때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릭 당 요금(CPC, Cost Per Click)을 확인하고 적절한 예산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를 하기 위해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소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소재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 대표 성격의 정보를 말합니다.
- 광고 제목 : 광고 제목은 가장 먼저 보이는 광고 영역으로 실적과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부분입니다. 따라서 사업과 가장 연관성 있는 것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광고 설명 : 광고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리고 싶은 문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목으로 고객들의 눈길을 잡았다면 설명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표시 URL : 광고에 나타나는 웹사이트 주소입니다. 사람들이 보는만큼 의미 없는 문자나 숫자로 구성하면 안됩니다. 표시 경로를 하나의 정보 수단으로 생각하고 클릭 했을때 어디로 이동하는지 정확하게 알게 해야 합니다.
- 도착 URL :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실제로 랜딩될 페이지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광고와 랜딩 페이지가 일치 하지 않았을 때 광고비와 고객을 모두 잃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검색 광고는 광고를 집행한 결과를 인사이트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가 설정한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지, 그 중에 클릭량은 어땠는지 말이죠.
어떤 키워드가 가장 판매에 도움을 주었는지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전환 추적 기능도 있습니다.
목표를 분명하게 하기 위해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삽입하거나 방문자 유형을 파악 할 수 있는 로그 분석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가치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끝으로…
검색 광고는 키워드를 통해 우리의 사업이 온라인에서 확실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료 홍보 수단입니다.
광고 실적을 잘 검토하고 분석한다음 키워드를 잘 설정한 다음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