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E는 (Power Usage Effectiveness)의 약자로, 데이터 센터의 전력 사용량의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UE값은 1에 가까울수록 대부분의 에너지를 IT전력에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냉각, 조명, 전력변환손실등으로 인해 PUE값이 1보다 큰 값이 됩니다.
PUE 값이 1에 가까우려면 데이터센터의 냉각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에너지 절감 방법으로는 차가운 외부 바람을 이용하여 서버실을 냉각 하는 외부공조 방식을 사용 합니다.
<페이스북 데이터 센터의 외부공조 시스템>
IDC SMILE의 평균값은 1.8입니다.
이는 글로벌 데이터 센터의 평균값1.8과 같으며, 국내 데이터센터의 평균값2.3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스마일서브도 계절별화 및 기온에 따라 외부공조를 적절히 운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있으며, 가상화 서비스를 통해 물리적 서버의 수를 줄이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치 하여 단위 전력당 사용량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일서브의 외부공조 설비>
PUE를 개선하려면 더 효율적인 전력사용을 통해 에너지 및 비용을 절약하고, 데이터센터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들을 조합하고, 맞춤화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센터의 전기사용량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PUE를 개선하거나 일정 목표치를 유지한다면 설비투자비, 전기요금할인 등의 정부의 지원 혜택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출처 http://www.opencompute.org/
페이스북의 데이터센터 PUE
PUE https://idchowto.com/오픈-컴퓨터-프로젝트-페이스북-데이터-센터-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