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가는 분들, 혹은 발권은 해봤는데(발권도 못해봤는데…) 어떻게하나? 하는 분들에게 중국 고속열차 탑승과 관련한 경험 사진을 올립니다. (사진은 심천 북역, 상해홍치아오역이 섞였습니다. 기차 모양이나 역 구조는 서로 달랐으나 크게 염려?할 필요 없습니다.)
- 우선 역으로 갑니다. 특이 할 것은, (국내 KTX와는 다르게 제가 타본) 모든 기차/지하철 입구에서 공항의 엑스레이(?) 검색대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항공기와는 달리 물/음료 등을 들고 들어가도 문제 없습니다.
- 매표소에 줄을 섭니다. 사람이 꽤 많습니다. 자동화 기기도 있는 듯한데 써보지는 않았습니다.(이유는 중국 유니온페이 신용카드가 당시 없었습니다. 가져갔을때도 잘 안되기에 매표소 구매했기에 설명에서 생략)
- 사람이 차암 많습니다. 매표원과 싸우기도 하구요!!!! 줄서서 (20여분 정도)기다리다보면 창구 아가씨(?)에게 갈 곳을 말하고(발음이 안되면, 한자를 보여주고) 여권을 줍니다. CTRIP에서 구매한 예매 내역이 있다면 여권과 함께 주시면 됩니다. 현지인도 발권시 (우리나라의)주민등록증을 주니, 외국인인 우리도 여권을 줘야겠지요.
- 현금(혹은 카드) 결제를 하고, 표를 수령합니다. 사전 예약 및 결재를 했다면 모르되, 그렇지않으면 현금을 냅니다.
- 해당 열차 검표구(아래 그림 붉은색)로 갑니다.
- (시간이 되면)티켓을 검표구에 넣고 들어갑니다. 검표원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있지만, 과거 우리 지하철과 같이 표(뒷면은 검은색 마그네틱 처리됨)를 넣고 위쪽으로 튀어나오면(?) 가져갑니다. 버리지 마시고, 개찰구로 나갈때 꼭 보여줘야 합니다.
- 열차표의 정보와 열차의 정보(특히, 열차번호)를 확인합니다. 한국과 다르지 않습니다.
- 객실 내부 좌석을 찾아 앉습니다. 2등석을 선택했음에도 깨끗했습니다.
- 이제 도착만하면 일정을 소화 할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