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제도
대한민국의 근로자 중 65.2%가 중소기업의 근로자인만큼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여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를 위한 여러 지원 사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 초년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경기도 지원제도
✅ 청년 복지포인트
만18세~ 만34세 의 경기도 거주 청년 근로자로 경기도 소재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들에게
1년간 120만원의 복지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매년4월,7월,11월에 모집하며, 경기도 일자리 재단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집기간은 매년 상이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에서 매년 안내되는 공지사항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마일서브는 본사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하여, IDC에 근무하는 직원분들도 복지포인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경기도에 3년 이상 계속 또는 합산 10년이상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이 지급되는 제도 입니다.
지급방법은 지역화폐이며, 경기도 일자리 재단 홈페이지에서 대상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만18세이상~만34세이하 청년 중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의 청년에게 지원됩니다.
가구당 1명만 지원되며,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2년 후 경기도 예산으로 580만원이 적립되는 통장입니다.
서울특별시 지원제도
✅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19세~39세 이하 무주택 청년 1인가구 중 중위소득 150%이하 청년가구에 대해 최대 12개월간 월20만원 범위에서 월세를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신청은 서울 주거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는 사업이므로, 기간을 미리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22.11.17 이후 서울시로 전입 또는 서울시 내에서 이사한 만19~39세 청년에 한하여 부동산 중개보수, 이사비 등 최대 40만도 한도 내에서 실비를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신청은 청년몽땅정보통 사이트에서 온라인을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는 사업이므로 기간을 미리 확인해서 이사계획이 있다면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주거관련 지원제도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1.8~2.7%로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대출기간은 최초2년으로 최대4회까지 연장 가능하며 최장10년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 주거안정 월세 대출
취업준비생 또는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청년들에게 연1.3%~1.8%의 이율로 최대 960만원까지 월세를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대출기간은 최초2년, 최장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청년전용 및 신혼부부전용등 전/월세와 내집마련 관련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으니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더 많은 지원제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검색엔진에 “청년복지” 또는 “경기도 복지”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청년복지 외에도 신혼부부, 장애인, 어르신을 위한 지자체 복지제도가 다양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