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축진지의 자기방전(Self Discharge)

축진지의 자기방전(Self Discharge) 

전지의 원리는 화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면서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우리가 흔히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이용하는 전지는, 즉 휴대폰과 같이, 2차 전지로 다시 충전해서 쓸수 있는 축전지를 말합니다. 전자제품의 발달 과 함께 전원공급을 위한 축전지 기술도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는데, 다향한 종류의 축전지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는 배터리 폭발로 큰 이슈가 되었는데, 실제로 예전에는 연축전지나 알칼리축전지에 비해  가벼운 리튬이온 축전지를 이용한 랩탑 컴퓨터는 폭발 위험이 있어서 비행기에 들고 타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품으로 많은 곳에 사용하고 습니다. 

가산 IDC 1센터에서도 축전지는 중요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산 IDC 1센터에 설치된 비상용 발전기의 기동용으로 압축공기방식이 아닌 전기방식으로 사용되는 전기방식은 바로 축전지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와 같은 원리로 축전지로 시동하여 운전을 합니다. 참고로 발전기는 동기발전기가 많이 사용되는데 단점으로 스스로 기동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동방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UPS의 비상전원 공급용으로의 축전지입니다. UPS는 상시에는 안정적인 교류전원을 공급하고 정전등의 사고시 축전지를 통해 무정전 전원을 공급합니다. 물론, 비상발전기나 동적인 UPS에 비해 비상 전원공급시간이 짧습니다. 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축전지의 자기방전의 원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온도 영향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이 증가하게됩니다. 보통 25℃를 기준으로 이상이 되면 급격히 방전량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냉동 설비를 이용하여 주위 온도를 낮추어 자기 방전이 감소하도록합니다.  

  1. 전해액에 불순물 유입

불순물에 의해 음극판 및 양극판에 국부적으로 전지가 형성되어 방전이 발생하는 것으로 불순물 종류로는 철,니켈,망간등의 금속과 질산등이 있습니다. 

  1. 시간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방전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기마다 축전지를 교체해줍니다. 

  1. 누전 

전극 사이에 절연성능이 저하하게 되어 누설 컨덕턴스(저항의 역수)가 형성되면 그 부분을 통해 방전이 발생합니다. 

  1. 사용조건 

오래된 축전지는 자기방전이 크고, 새것일수록 자기방전이 작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