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MegaRAID 9261-8i 컨트롤러 RAID 레벨 별 테스트

1. 개요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란 데이터를 나눠서 복수의 자기 디스크 장치에 대해 병렬로 데이터를 읽는 장치 또는 읽는 방식입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백업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 아닙니다. 디스크의 고장에 대비하여 데이터를 여러 곳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레이드 레벨에 따라 안정성과 성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LSI MegaRAID 9261-8i의 경우 Raid 0, 1, 5, 6, 10, 50, 60을 지원합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레벨인 0, 1, 5, 6, 10을 구성해보고, 해당 레벨에 따른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RAID 레벨 별 테스트
1) RAID 0

RAID 0은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디스크가 하나라도 망가질 경우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1개가 망가질 경우 바로 Offline 상태로 바뀌며 리빌드도 불가능하게 됩니다.

 

2) RAID 1

RAID 1은 디스크를 1:1로 미러링합니다. 디스크 1개가 망가져도 정상작동합니다.

Degraded 상태로 바뀌었으나 디스크 읽기/쓰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리빌드도 가능한 상태입니다. 다만 나머지 디스크도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리빌딩을 먼저하기보다는 백업부터 먼저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RAID 5

RAID 5는 디스크 1개가 망가져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2개가 망가지면 데이터가 망실됩니다.

디스크 1개 망가졌을 때에는 Degraded 상태로 변합니다. Rebuild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2개가 망가지면 상태는 Offline으로 바뀌며 Rebuild를 할 수 없습니다.(메뉴에서 사라짐)

 

4) RAID 6

RAID 6은 디스크 2개가 망가져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디스크 1개가 망가졌을 때는 Partitially Degraded 상태로 변합니다.

디스크 2개가 망가졌을 때는 Degraded 상태로 변합니다. Rebuild도 가능합니다. 다만 리빌드의 경우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디스크 3개가 망가지면 상태는 Offline으로 바뀌며 Rebuild를 할 수 없습니다.(메뉴에서 사라짐)

 

5) RAID 10

RAID 10의 경우 같은 SPAN에 위치한 디스크가 동시에 망가지지 않는다면 디스크 2개가 망가져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디스크 1개가 망가졌을 때는 Degraded 상태로 변하게되며, 리빌드도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위의 경우는 다른 스팬의 디스크가 각각 1개씩 망가졌을 때의 상황입니다. Degraded 상태이며 Rebuild도 문제없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동일 SPAN의 디스크가 동시에 망가졋을 경우 Offline 상태로 변하며, Rebuild도 불가능해집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