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mod_status & mod_info

<mod_status>

status 모듈은 서버 관리자에게 html페이지로 현재 서버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아파치의 버전,MPM방식,서버설치날짜, 트래픽관련정보 등과  worker들의 상태, 서비스중인 worker의 수, idle상태의 worker의 수, worker가 처리한 요청의 수를 알수 있고 필요에 따라 컴파일시 옵션을 사용하면 worker가 서비스한 전체 바이트수, 총 접근 횟수와 서비스한 바이트수, 서버가 시작 또는 재시작한 시간과 동작한 시간, 초당 요청수의 대한 평균값, 초당 서비스한 바이트수와 요청당 바이트수의 평균값, 현재 아파치 전체와 각 worker들의 CPU의 비율, 현재 처리하고 있는 호스트와 요청 등의 정보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worker란 해석 그대로 노동자?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상호스트별로 설정할 수 없어 서버전체에 설정이 되어 자세한 상태 정보를 모으면 서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홈소스 호스트설정이 되어 있는 파일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줍니다.

<Location /server-status>   //굵은글씨의 부분은 원하는 이름으로 써주셔도 됩니다.

  SetHandler server-status

</Location>

설정이 완료되면 아파치 데몬을 재시작 한 후

http://도메인명/server-status 페이지로 접근하면 서버 통계를 볼수 있습니다.

<mod_info>

서버가 mod_info를 읽어들이면, 디렉토리별 설정파일(.htaccess 등)을 포함한 모든 설정파일에서 이 핸들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설정파일을 읽지 않고 이미 읽어들인 설정 정보를 참고하여 정보를 보여줍니다.

시스템 경로, 사용자명/패스워드, DB명과 같이 여러 아파치 모듈의 설정값의 중요한 정보를 유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트에 보안관련 문제가 될 수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하며 통제된 환경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mod_authz_host 등을 사용하여 서버 설정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설정방법

홈소스 호스트설정이 되어 있는 파일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줍니다.

<Location /server-info>   //굵은글씨의 부분은 원하는 이름으로 써주셔도 됩니다.

  SetHandler server-info

</Location>

http://도메인명/server-info?[지시어]

[지시어]에는 모듈명,config,hooks,list,server 가 올 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