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why AMD CPU ? 스마일서브 클라우드 시스템 CPU 의 과거 오늘 그리고 내일

우리 회사는 클라우드 플랫폼이 AMD CPU 기반입니다.  클라우드 플랫폼 CPU 선정의 기본 원칙은 1. 안정성  2. 원가 경쟁력 3. 성능이며
우리가 AMD기반으로 선정한 이유는 INTEL의 CPU에 비해서 그러한 목적에 더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IWINV는 세계 1위의 스포츠 회사도 에이전트를 통해서 한국서비스를 런칭 하고 있고, .국내 1위의 홈쇼핑 회사 를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민중의 소리같은 기가급 회선 대역폭음 점유하는 미디어, 대학교. 정부 매체등 다양한 회사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 하고 있습니다 . 그 분들은 장장한 가성비에 매료 되어 우리 서비스에 대하여 격찬을 하고 있고, 흔쾌이 추천 인터뷰를 해주시는데,  

 울 회사가 AMD 쓰는 이유를  잘 알지 모르면사 악성 수준의 유언 비어를 퍼트리는것 같아 우리 서비스가 왜  AMD CPU 플랫폼으로 가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밝힙니다. 

 
 2008년 9월 10일에 우리 회사는 대한 민국 최초로 클라우드 상용 서비스 (리얼 ip기반, 코어당 판매) 를 실시 합니다. 관련 뉴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1102010560713002
  그 다음 해에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를 런칭 합니다. 당시 MS에 클라우드 서비스 관련 SPLA 요금 체계가 없어서 우리 회사의 요구로 부랴 부랴 덕에 요금 체계를 만들었던 엔피소드가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원래 업계에 흔하지  AMD 서버 사이트입니다.  2006년 과 2007년 인텔 XEON이 노코나 와 후속 모델인 어윈데일이 발열 과 전력 소모량때문에 데이타 센터 퇴출 모델이 되면서 – 랙하나에 서버 네대 넣으면 전기 사용량 오버되는 상대적으로 전력 사용량이 적은 AMD 옵테론으로 갈아타면서 부터  우리 회사의 ELCAP 방화벽 서비스에 전면적으로  채용 했습니다.
 
서버 호스팅 상품에서는 AMD 클라우드 서비스에 AMD OPTERON이 전면적으로 체용 된것은 2012년 부터 입니다.

 
CLOUD V MAX 64 – 2012년 서비스 개시 
가장 많은 코어수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설계함 – non hyperthread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AMD OPTERON을 사용한 이유는 INTEL XEON 계열의 HYPERTHERAD 문제점  때문이 었습니다.  HYPER THRERAD는 CORE를 두배로 사용 할수 있는 장점으로 두배의 원가 경쟁력을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에 선사 합니다.  그러나 단점은 두개의 가상코어가 정수 연산부를 공유하는 관계로, 한쪽 코어가 정수 연산부 cpu를 점유하면 다른 한쪽 의 성능에 바로 영행을 미치게 될수 밖에 없는 구조 입니다.  최초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자들은 인텔의 hyperthread 기능 을 사용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신규로 시장을 진입 하면서 HYPER THREAD기능을 대부분 켜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XEON VCORE라는 신조어가 전면에 등장 합니다. 

가상 서버도 서버인데 고객 서버끼리 서로 간섭 하는 것은 별도로 공지 하지 않고 서비스 하는 것은 가당치 않다는 마인드를 가진 우리 회사 로서는 – 그리고 마침 xeon 40 코어를 사용 하다 옵테론 을 체용한 아마존의 예가 있는 관계로 – 우리 회사도 옵테론 플랫 폼으로 신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 합니다.  
옵테론 플랫폼은 하이퍼쓰레드 를 사용 하지 않는 많은 코어수로 인해 안정성과 코어당 가격 경쟁력을 제공 할수 있어 그 것을 골랐습니다.  그래서 당시 지구 최저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서비스를 모토에 내걸수 있던 이유 입니다.  코어 최저가 19,000원 
 
이 서비스를 제공 하기위해 2 u 플랫폼의 –  64코어의 서버를 직접 개발 하여 서비스를 시작 합니다.
 
현재도 서비스 중입니다
 
하이퍼 쓰레드 장단점은  : https://www.iwinv.kr/story/read.html?idx=13 이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CLOUD V MAX io – 2014년 서비스 개시 
코어당 지구 최강 성능의 클라우드 서비스  =  데스크탑 cpu+ 슈퍼마이크로 서버 보드 
 
MAX 64는 가성비는 최고 이나  성능이 경쟁사에 비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버CPU를  MULTI CPU로 설계를 하면 CPU간 동기 화때문에 CPU 클럭을 올릴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여 MULTI CPU 서버용 CPU는 데스크탑 싱글 CPU 에 비해서 클럭이 낮은 관계로 성능도 저하 됩니다. 
따라서 코어수는 적은 single cpu 지만 코어당 지구 최강의 성능을 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자 라는 모토로 CPU를 고르는 서버를 설계하게 됩니다. 
 
기본 CPU 조건 
1. HYPERTHREAD 기능이 없을것 2. 클럭이 최소 3.5 CHZ 이상 되는 CPU 일것  3. 최소 CORE 될것 4.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IPMI2.0 스마트 관리가 가능 할것  
 
이 조건에 부합하는 것은 AMD OPTERON 3300 계열과 슈퍼마이크로 H8MSI 계열이 유일 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AMD OPTERON 3300 이 대한민국에서 구할수 없는 CPU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INTEL XEON SINGLE CPU E3 계열과 인텔 코어 I5,17이 동일 클럭이면 동일 구조의 동일 CPU 이고 CPU 이름만 다른 것처럼  AMD OPTERON 3300 과 AMD FX-8300 동일한 CPU의 다른 이름입니다.
그래서 옵테론 3300대신 데스크탑 계열인 FX8700 이 대신 들어 가게 됩니다.
 
AMD FX 8700 4.0GHZ 와 SUPERMICRO SERVER 보드 조합의 서버를 투입 하여 서비스를 개시 , 향후 3년 동안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4.0 ghz cpu 클럭의 상품의 성능은 역시 기대 했던데로 코어당 지구 최강의 성능이 나옵니다.
– 대부분 xeon 플랫폼이 2.4ghz 성능을 내는데 반해서 
 
단점은 고클럭 서버라 125WATT의 무지 막지한 전기 사용량과  지구촌에서 거의 우리회사 만 사용할 정도로 사용자가 적은  메인보드다 보니 가격이 고가- 인텔 XEON의 동급 메인 보드에 비해 두배의 가격이 소요됩니다. 인텔에 비해 cpu 싸봐야 비싼 메인보드값 덕택에 전혀 싸지 않습니다. 상품의 성능에 대한 BMT자료는 아래의 자료를 참고 하십시요
 
 
 
 
IWINV 2017.2월 – MAX IO 성능 유지 + OPEN STACK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이 한국에 상륙 합니다. 지구 최강의 서비스 입니다. 
최소한 그 서비스 를 따라갈 발판을 마련할 서비스를 기획하며 부족한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과 막강한 서비스 성능을 제공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IWINV 서비스포인트 
  1. OPEN STACK 
  2. SDN 구현
  3. HARDWARE RAID 기반의 SSD 블록스토리지  
  4.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합 한 한국형 요금 체계
  5. NON HYPERTHRED
  6. 저렴한 가격
  7. 막강한 하드웨어 성능
 
서비스 초기에 지속적으로 써왔고 검증 되어진  MAX 64 플랫폼과 MAX IO 플랫폼 둘중에 어느 것으로 갈것인가를 고민 했습니다. MAX IO 싱글 CPU 플랫폼으로 갈 경우  MAX 64 CORE에 비해서 더욱 많은 비용이 들어 갑니다.   
MAX IO 싱글 CPU 플랫폼이 CPU 는 저렴 할지 모르나  OPEN STACK 과 블록 스토리지 기반의 서비스를 하는 것을 골자로 잡았을 때, 권장 시스템으로 세팅 하는데는 부대비용 특히 네트워크 비용이 엄청나게 추가가 됩니다.  
 
오픈 스택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SDN 과 블록 스토리지로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할 경우 권장 네트워크는 10GBIT/SEC입니다만, 10GBIT/SEC 네트워크 장비는 랜카드 한장에 50마원, sfp+ 광모듈 10만원*2 , 10G SDN SWITCH 48port 1000만원 – cpu 가격을 훨쩍 뛰어 넘는 네트워크 비용이 소요 되어
이럴 경우 코어당 단가는 시스템 한대에 muti clore – 64core 서버 한대가 8코어 8대에 비해서 훨씬 저렴 한 서비스가 가능 하게 됩니다.
 그러나 무지 막지한 네트워크 비용을 상쇄하는 싱글 CPU CORE의 성능의 매력은 놓칠 수 없는 매력입니다. 다행이 cpu 천개를 구입하고 단종시기가 다가오는 관계로 가격이 절반으로 곤두박질 치는 점 이 발생하였습니다. CPU를 FX 8700에서 약간 클럭수가 낮은  FX 8300으로 바꾸어 네트워크 비용 증가분을 상쇄할수 있었고 그 덕분에  기본 컨셉인  막강한 하드웨어 성능을 어느 정도 유지 하고 , 대신 랜카드와 네트워크 장비 해외 직접 소싱으로 방향을 정하여 네트워크 비용을 줄입니다.
 
 MAX IO AMD FX8300 PLATFORM + 10Gbit/sec network  =  iwinv 서비스 = 최강 네트워크 + 최강 하드웨어 퍼포먼스 를 구현 했습니다.

iwinv 네트워크는 모는 서버가 all 10Gbit/sec로 서비스 됩니다

 

  
 
 
AMD CPU 성능이 떨어 지는것 아닌가요?

성능이 떨어 질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AMD 가상화 1CORE 의 성능 벤치 하면 intel에 비해서 떨어 집니다.
hyperthread 이슈 때문입니다.
AMD 1CORE의 벤치 마크 수치는  1 core original 수치이지만… intel vcore 1core는 정산부를 공유하는 2core의 성능을 모두 사용하는 결과값을 보여 줍니다.
최대 1:2의 성능 값이 납니다.. 인텔은 두개의 수치를 보여 주지만..AMD는 한개의 성능만을 보여 주는 결과값이 벤치 성능으로 나올수 있습니다
그러나  2core를 간섭없이 설정하도록 (오픈 스택 옵션에 짝수만 코어를 제공하도록  설정하면-  하이퍼 쓰레드를 다른 서버와 간섭이 없도록 설정 )할경우 AMD와 INTEL의 성능은 거의 동일 하게 나옵니다.
특히 하이퍼쓰레드를 지원하는 ryzen의 경우는 동일 클럭인 경우 인텔과 거의 판박이 수준의 성능이 나옵니다.

 

AMD CPU 는 intel 멜트다운 보안 버그로 부터 안전 한가요?
넵 안전 합니다.
인텔이 물귀신 작전으로 동일한 버그가 잇다고 주장 하나…
소소한 버그는 동일 하나
가장 무지막지한  멜트다운 버그로 부터 안전합니다. cpu 아키텍쳐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