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SSD raid 구축시 trim 문제

2013111902019960786005

기본적으로 del 명령은 파일의 이름부분만 삭제를 한다. hdd는 그 경우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나..
SSD 프리징 현상이 나타나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을 해 왔다.
요즘은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trim이라는 기능을 지원하여  프리징현상을 막아주고 있다..
 
그렇다면 ssd를 레이드로 묶으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나?
그와 관련한 도큐먼트를 찾아서 한방에 정리 한다.

1. raiid를 묶으면 운영체제 에서 trim기능을 활성화 시킬수 없다.

2. 그러나 최신  ssd  대부분은  bgc(백그라운드 garbage collection)기능이 ssd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 실행 된다.

 SSD 칩셋별 제조사 : INTEL SAMSUNG MARBELL  도시바, 샌드포스, 인디링스 :

다시말해 ssd내부에 저사양의 arm 프로세서와 rom이 있는데.. 쉬는시간에 이 프로세서가 trim 비슷한 동작을 한다.

3, 기본적으로  운영체제에서의 TRIM기능과 과 ssd 의 GARBAGE COLLECTION이 같이 동작 해야 완벽하게 프리징을 막아 준다.
그러나

4. 하드웨어 RAID 콘트롤러 중 중고가 이상은 기본적으로 파일 저장 위치를 사용 빈도 에 따라 골고룰 분산 되는 역할을 하므로
운영체제의 TRIM 기능이 지원이 지원 되지 않더라도,  SSD의 garbage collection 기능만을 사용 하여도  ssd 성능에 큰 이상은 없다.,
단 사용할 SSD에서 GC 기능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 하여야 한다.

(구형은 쓰지 말것 대략 2012년 ssd 이전것은 사용하지 말것, 2014년 이후는 모든 ssd가 지원한다.)

 5. RAID 콘트롤러 SSD 묶는 경우에 대하여, 확실한 성능 향상이 기대 되므로 권장 사항이다.
단 레이드 콘트롤러는 최신의 12기가급 이상을 사용하는게  성능 향상이 확실하다.  
6기가급 구형레이드콘트롤러는  ssd – iops가  랜덤읽기,쓰기 성능에서 레이드로 묶어도 성능 차이를 못 느낀다.
다시말해 구형 레이드 콘트롤러는 hdd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ssd를 레이드로 묶는 이유인   랜덤 IOPS증가에는 큰 효력이 나타나지 않는다.

 

[polldaddy rating=”7739789″]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