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ubuntu 16.04 XWINDOW(GNOME) 설치

리눅스로 서버를 사용하다 보면 부득이하게 CLI 환경이 아닌 GUI 환경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서버에서 특정 웹페이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거나,

미디어 컨텐츠에 관련된 작업을 해야 한다거나, ORACLE DB 설치를 위해 GUI 환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ORACLE 설치 시 문제가 됩니다. )

하여 정말 간단하게 ubuntu에서 XWINDOW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말로 쉬워요! )

 

우선 필요에 따라 apt-get update와 apt-get upgrade를 진행해 줍니다. 다만 기존에 쓰던 라이브러리들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upgrade는 상황에

맞게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apt-get update를 마치셨다면, 단 명령어 한 줄이면 설치가 됩니다.

apt-get install ubuntu-gnome-desktop    이 명령어 한 줄로 gnome 이용 시 필요한 모든 패키지를 설치하게 됩니다.

단점이라면, 필수 패키지만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서, 제가 해당 명령어로 설치를 진행하였을 때, 2.5GB의 설치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설치가 완료 되고 나면 startx & 명령어로 바로 xwindow 환경을 구동시켜 주거나,

init 5 명령어로 gui 모드로 재부팅 시켜주시면,

 

이와 같이 gnome 데스크탑 모드로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접근 시, 데스크탑 모드를 이용하시려면, vnc 서버 혹은 rdpd 설치하여 설정해주시면 외부에서도 gui 모드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