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CUBRID 설치

안녕하세요 ! 기술지원 이종한 입니다.

데이터 베이스인 CUBRID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설치방법을 설명드리기전 간단한 큐브리드 구조에 관하여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CUBRID는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며 데이터베이스 서버, 브로커, CUBRID 매니저로 구성됩니다.

데이터 베이스 서버는 데이터 저장 및 관리 기능을 수행하며 사용자가 입력한 질의를 처리하고 데이터 베이스 내의 객체를 관리합니다.

브로커는 다양한 응용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연결할 수 있도록 중계를 하는 미들웨어 입니다

CUBRID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 와 브로커를 관리할 수 있는 GUI툴 입니다.

 

작성일 기준 9버전대 최신버전인  CUBRID 9.3을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다운로드는 공식 사이트인 http://www.cubrid.com/downloads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1) CUBRID 설치파일 다운

wget 명령어로 CUBRID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root@localhost local]# wget http://ftp.cubrid.org/CUBRID_Engine/9.3.9/CUBRID-9.3.9.0002-linux.x86_64.sh 

(2)설치파일 실행

다운받은 설치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합니다.

[root@localhost local]# sh CUBRID-9.3.9.0002-linux.x86_64.sh

라이센스 관련하여 동의를 하는지에 관하여 묻는데  yes를 입력하여 넘어갑니다.

 

다음은 CUBIRD의 설치경로를 묻습니다.  yes를 입력하면 기본 경로에 설치가 됩니다. 따로 설치경로를 지정하고싶은 경우는 no를 입력한후

설치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되다  CUBRID 버전 호환성 관련하여 문구가 나오는데 yes를 입력하여 넘어갑니다.

 

 CUBRID 명령어를 사용할수 있도록  . /root/.cubrid.sh 를 실행하여 환경변수를 등록을 하면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cubrid service start 명령어로 CUBRID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데몬이 정상적으로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CUBRID가 사용하는 포트를 개방해주면 CUBRID  사용셋팅이 끝이납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https://www.cubrid.org/manual/ko/9.3.0/index.html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