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저희 회사(스마일서브)의 년말 행사는 베트남 자유 여행 – 이라 쓰고 사장님 감사합니다라고 읽는다 – 입니다.
※ 출처: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N0hM&articleno=8349839
아직 출발 날짜는 좀 남아있습니다만, 아오자이를 입은 아리따운 베트남 처녀가 저를 보며 상냥하게 인사하는 모습을 상상하니, 입가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군요.
※ 상상은 자유입니다. 존중해주시죠!
그러나, 마냥 좋아라 할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한국어도 버벅이며 힘들게 살고 있는 저에게 베트남의 언어적 장벽은 너무나도 높기 때문이죠. 경우에 따라서는 밥도 못먹고 다니는게 아닌가 걱정이 될 정도입니다. ㅡㅡ;
※ 출처: eletto02.tistory.com
더군다나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인처럼 돈에 관해서는 억척스럽다 하니 더욱 심란해집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외국인들(특히 한국인)에게 바가지를 심하게 씌워주신다 하니, 휴~ 앞길이 캄캄하기만 하네요.
하여,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여러분들 – 너 뿐이야 너! – 을 위한 대비책을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베트남을 여행하면서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베트남 말이 무엇이라 생각하니요?
인사말?, 위치 물어보기?, 이름 물어보기?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숫자 말하기/듣기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호갱님들은 돈을 내야 하니까요. ㅡㅡ;
※ 베트남에서 영어가 통할 것이라는 기대는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길거리 음식을 하나 사먹는다고 가정해 봅니다.
음식을 고르는 것은 어렵지 않지요. 손가락으로 가르키거나 달라는 시늉을 하면 되니까요.
그러면, 상화 파악이 빠른 베트남 상인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나 집어 줄겁니다.
여기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현지 상인은 우리를 보고 손가락을 3개 쫙 펴고 “빠무어이응인” 이라고 말합니다.
자! 이제 우리는 당황해야 합니다. 당황해보죠.
음식에 금액 표기도 없고, 우리가 선택한 음식이 뭔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 갑자기 맛도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상인은 제 눈 앞에 손가락 3개 드리밀면서 자꾸 “빠무어이응인” 이라고 말합니다.
앞이 깜깜해지고, 들고 있던 음식을 놓칩니다.
※ 결국 못 먹는군요.
아까운 음식이 길바닥에 떨이지는군요.
※ 너무 갔어. ㅋㅋ
이러한 상황을 접하고 싶지 않다면, 현지인이 말하는 숫자, 특히 금액을 이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진정한 호갱님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그냥 모든 것을 달러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1. 베트남 언어 배우기 1강: 숫자 기초
※ 출처: http://youtu.be/JypPL7DM0ls?list=UUnS8xG-uFbVKJDaI1AABtQw
2. 베트남 언어 배우기 2강: 숫자 중급
※ 출처: http://youtu.be/SOhalr1ea_Q?list=UUnS8xG-uFbVKJDaI1AABtQw
2. 베트남 언어 배우기 3강: 숫자 종결
※ 출처: http://youtu.be/2nl6I9fkSLM?list=UUnS8xG-uFbVKJDaI1AABtQw
[polldaddy rating=”7739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