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국민은행이 엑티브 엑스 없이 인터넷뱅킹 가능하다고 하는 뉴스를 접하고 바로 접속을 해 봤습니다.
결론은 리눅스 크롬환경에서 인터넷 뱅킹이 가능했습니다……만,
여전히 실행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되는건 변한게 없었습니다. ㅠㅠ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기를 기대했었는데 많이 실망입니다.
어쨌든 리눅스 환경에서도 뱅킹이 되는 상황은 환영할 만한 일이어서 과정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 화면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화면처럼 공인인증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면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들이 나옵니다.
전체 설치를 선택해도 한번에 설치 되는 것이 아니어서, 하나씩 설치하는 거하고 똑 같습니다.
KB 통합설치 프로그램 (VeraPort) : veraport-g3_amd64.deb
공인인증서 보안 (WizIN-Delfino G3) : delfino-g3_amd64.deb
위 두개만 설치하면 뱅킹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위 화면처럼 차례대로 창이 뜨는데요, 차례대로 실행 시키면 끝이 납니다.
단계가 끝나면 위 화면처럼 브라우저를 새로 실행하라고 창이 뜨면 확인 눌러주시면
요렇게 변하고 확인하시면 첫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상태로는 예금 조회만 할 수 있고, 이체는 아직 불가능합니다.
이체를 클릭하게 되면
이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PC지정 서비스’를 사용 중지하고, 매번 ARS 인증하는 서비스로 변경하시면 뱅킹이 가능합니다.
이 전에 개인방화벽 사용 여부를 선택 해야되는데, 회사 네트워크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서 방화벽은 삭제했습니다.(스냅샷이 없네요…)
오늘아침 직접 이체를 해봤습니다. ㅎㅎㅎ
또 하나 달라진 것이 하나 더 있는데, 공인인증서 패스워드 입력과, 보안카드 입력은 무조건 가상키보드로만 입력이 됩니다.
이 부분은 보안에 좀 더 신경을 쓴 듯하네요.
우분투에서 로그인 잘 됩니다.ㅎㅎㅎ
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 한번 하고 조금 있으면 컴퓨터 정지된다는게 함정…..ㅋㅋ
키보드하고 마우스만 움직이고, 이미 열려져 있는 창을 닫을 수만 있고, 새로운 프로그램은 전혀 실행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리부팅 해야만 해요…ㅠㅠ
이상 우분투 크롬 환경에서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사용기를 마칩니다.
谢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