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1일 12시 50분 정도에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영서변전소 기능 이상으로 관악구, 구로구, 금천구 등 서남부의 일부분과 광명시 전역, 시흥시 일부 지역에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였습니다. 영서발전소에 있는 15년 된 노후 차단기가 원인이였습니다.
가산 IDC Smileserv에서의 수전공급방식은 예비회선 방식입니다. 즉, 병행2회선(변전소 한군데서 두개의 송전라인으로 부터 공급받는 방식)이 아닌 두 변전소에서 각각 송전선으로 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것 입니다. 비상발전기가 운전된다는 것은 두 변전소가 정전이 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위의 그림은 평소에 가산 IDC 1 Center에서 한전측으로 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방법입니다. 이전에는 변전소 한군데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예를 들면, A변전소에서 사고등이 발생하여 정전이 되면 B변전소를 통해서 전원을 공급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두 변전소가 동시에 고장이 발생하는 일은 아주 드믄일입니다.
위의 그림은 두변전소 정전시 발전기가 전원을 공급해주는 단선도입니다 . 제가 회사에 도착했을때 위 그림처럼 발전기를 통하여 모든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두변전소 정전이 되었을 때 저희가 확인을 하는곳은 특별고압반에 있는 ALTS입니다.
위 그림은 ALTS인데 정상적으로 한전에서 공급 시 22.9kV라는 전압표시가 나타납니다.
위 그림은 숫자표시가 없습니다. 즉, 두변전소에서 전원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위 사진은 정전사고가 났을때 근무자가 찍어서 보내준 것입니다. 사실 제가 처음에 회사에 도착해서 확인 했을 때는 이미 한전측에서 전원을 복구 되어 정상 공급표시를 하고 있었습니다.
한전에서 정상 공급을 확인 한 후에 Main VCB를 투입하여 다시 변전소로 부터 전원을 공급받도록 하였습니다. 복전후 관련 설비 ups, 항온항습기, 발전기 이상유무 파악후 다시 있을 정전 사고에 대비 하였습니다.
최근에 단 한번도 일어 나지 않았던 큰 정전 사고였습니다. 가산 IDC 1 Center는 어떤 사고에도 최고의 신뢰를 바탕으로 무정전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작업을 도와준 근무자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