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IP 등급 (Identification code for Protection)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IP주소(고유주소)와는 다른 개념의 IP 등급 (Identification code for Protection) 이 존재한다.

현재 정통부에서 유통하고 있는 스위치, 산업용 장비, IP 카메라 등 전기기기나 외함 등에 적용되며, 사람과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표기 된다.

IP 카메라 경우 실내용 / 실외용이 구분되어 있다. 비바람, 직사광선, 습기 등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실외용의 경우, 

밀폐된 하우징을 사용하여 눈, 비 액체로부터 보호하며, 저온부터 고온 (-40~75도)에서도 작동하도록 제작된다.

 

IP65 처럼 코드는 보통 두자리의 숫자로 표기되고, 부가 표기로 물리적 충격에 대한 보호 정보 (IK Code)를 표기할 때도 있다.

첫 숫자는 방진등급으로 이물질 접촉 및 먼지 등의 침입에 대한 보호 등급이며,

두번째 숫자는 방수등급으로 빗물, 눈 등 물의 침입에 대한 보호등급이다.

각 등급 별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표를 보면 직관적으로 표현 되어 있다.

ip등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생활방소는  방수등급 4등급 이상이며, 7등급이 넘어가면 완전방수로 평가하고있다.

예를 들어 올해 출시된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S6 엑티브’는 IP68의 등급으로 먼지로부터 보호는 물론, 수심 1.5m에서 30분간 버틸 수 있는 수준이다.

 

IOT가 급속히 발전하는 상황에 사람들의 편의를 위한 전자기기가 더 출시 될 예정이다. 

전자기기를 구입할때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IP등급을 파악해서 구입하시길 바란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rackback

[…] [참고-보호 등급] – http://idchowto.com/?p=19372 […]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