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mysql 5.6이 메모리를 90%까지 사용하는 경우.

mysql 5.6을 설치했을때 환경과 소스파일에 따라 아무 이유없이 메모리를 90%까지 점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모든 설정을 5.5때와 동일하게 맞추어도 10%도 사용안하던 메모리를 갑자기 90%까지 사용하는데요

일부 배포된 소스가 5.6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기능이 버그성 오작동을 하면서 나는 문제입니다.

 

저도 처음 이 문제를 접했을 시 innoDB도 아닌 myISAM 환경에서 설정을 아무리 고쳐도 메모리 점유가 해결되지 않고

구글링을 해도 버그리포트만 있고 해결방안은 나오지 않아 한동안 고민했습니다.

물론 DB를 새 소스를 받아 설치하면 되겠지만 해당 시간과 막상 라이브로 서버를 돌린 상태여서 재설치를 할 수 없었는데요.

결국 퍼포먼스 관련 기능에서 문제가 있다는점을 생각해 my.cnf에 다음 설정을 추가해준 후 정상화 되었습니다.

 

performance_schema = 0

 

퍼포먼스 스키마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설정입니다.

물론 모든 서버에서 이와 같은 설정을 하면 안되며 특수한 상황에서만 쓰기를 권장합니다.

제 서버의 경우는 mysql4.0에서 마이그레이션 한 DB라 애초에 스키마 기능을 배제하고 운영되던 서버임을 감안해야하며

일반적으로 설치 후 데몬을 올리고 운영을 시작했을때 문제가 발생가면 가능한 다른 소스파일을 구하여 재설치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