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iwinv 국제망 접속 속도와 해외 서비스 운영과 관련한 TIP

일부에서 우리 iwinv 서비스 국제망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분이 많아서 iwinv 국제망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고, 해외 서비스가 느릴때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 자 이 글을 씁니다.

 

iwinv 국제 회선은?
 
우리는 자체 IDC를 보유 하고 있고, 국내망 40Gbit/sec와 별도로 국제 회선을 20Gbit/sec LG UPLUS 국제 ix 20Gbit/sec (2중 링구성 ACTIV +ACTIV) 로 연결 되어 있으며,  통신사 IDC인 KIDC(KIDC.NET)와 동일한 망을 이용하며 동일한 해외 접속 퍼포먼스를 보여 줍니다. 

 
olleh biz IDC 이용약관
olleh biz IDC 이용약관
 
 
1. 데이터센터 이용 약관에 계약액 대비  3% QOS 조항이 걸려 있는 IDC 를 임차해서 사용 하는 국내 대부분의  호스팅 회사 대비 iwinv는 국제 회선 쪽으로 별도의 QOS를 걸지 않고 운영하므로 비교적 쾌적한  접속 속도를 보여 줍니다. 또한 국제 회선이 각 IP별로 세부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개별 IP에 mrtg를 제공할 수 있고 국제 회선의 종량 과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지 않는 한 별도로 국제 회선에 QOS를 걸지 않습니다.
 
2. CLOUD V 서비스의 전체 고객의 5% 정도는 유료 국제 회선 요금 사용자로 현재  회선 속도에  만족스럽게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iwinv 국제 회선의 체감 성능이 느릴까요?
 
 
 – 국제망은 ‘통신사 별 궁합‘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친한 통신사끼리 빠릅니다.
 
국제 회선은 대한민국 로컬 망이 아닙니다. 100% 쾌적한 접속 속도가  보장될 수 없기에 국가별로 통신사 별로 한국으로의 다양한 접속 상태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연길에 있는 우리 회사 개발 사무실에서는 국제망 장애에 대비하여 두가지 인터넷  회선  (메인 차이나 유니콤-2위 사업자, 차이나 텔레콤-1위사업자)이 들어와 있습니다. 연통은 엘지망(과거 데이콤망 한국 2위 사업자)과 좋은 접속 속도를 보이고, 주로 중국 북부에서 한국쪽으로 좋은 접속 속도를 보입니다. 전신 차이나 텔레콤은 코리아 텔레콤 한국 통신과 좋은 접속 속도를 보이고 양쯔강 이남지역은 그쪽 접속 상태가 좋습니다. 우리 회사 메인 회선에서는 당연히 우리 데이터센터로의 접속 속도가 더욱 쾌적하게 나옵니다. 혹시 중국 비즈니스를 하시고 kidc쪽에 서버가 있다면 중국 사무실은 중국 연통-차아니 유니콤 회선을 계약 하는게 더욱 좋은 접속 속도를 보여 줍니다. 만일 KTIDC에 서버가 있다면 차이나 텔레콤 회선을 신청 하는게 좀 더 좋은 속도를 보여 줍니다.
 
미국에는 한국보다 더  다양한 통신 사업자가 존재 합니다. 대한민국은 통신사 세개면 모든게 해결 되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고 그들이 연동하고 있는 국제 망과 국내 통신사의 국제망의 궁합은 모두 다 제각각 입니다.  
 
회사 별로 다양한 접속 속도가 나올 수 밖에 없고, 커뮤니티 한 유저가 iwinv해외  접속 속도가 느리다고 하는 것은 본인이 접속 하는 회선이 궁합이 좋지 않은 경우로 파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winv가 해외에서 모두 속도가 안나온 다고 말하는 것은 일반화의 오류 입니다.
 
또한 미국쪽 국제 회선 궁합은 KT>LG>SK 순으로 해외에서 좋은 접속 궁합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궁합 순위로 봐서 미국에서의 iwinv 접속 속도는 국내 IDC의 중간 수준 정도의 접속 속도를 보입니다.  해외 접속 속도 클레임의 20% 정도는 궁합 문제 입니다.  이는 우리 회사가 사용 하는  IDC-Smile 제 2센터(분당KT) 국제 회선 대비 사용자가 10% 정도 접속 궁합 클레임이 발생하는 것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며, 서버호스팅 고객의 경우는 서버를 SMILE IDC간 (가산 1센터 <-> 분당 2센터) 옮겨 드리는 작업을 하여 속도 개선이 가능하나 ,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러한 작업이 불가능하여 궁합 맞는 타 회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겨 타시는 걸 권장합니다.
 
 
 
– iwinv 아마존 한국 팜 보다 해외에서 접속 속도가 느리던데요 ?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가 잘나가는 관계로 대부분 로컬 회선 회사들의 연동을 선호하고 있고, 아마존은 독자 국제 회선을 임차 해서 사용하는 관계로 접속 속도는 잡트래픽이 섞여 있는 통신사 국제 회선에 비해서 훨씬 우위에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해외 서비스를 좀 더 쾌적하게 접속할 수 있는 tip은?
 
1. 해외에서의 TCP 프로토콜 접속 속성을 이해 하면 해외 서비스를 설계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TCP 프로토콜과 해외 접속에 대해서 쓴 우리 회사 블로그 글입니다.
 
 
 
2. 해외 API를 사용 하는데 iwinv 서비스를 못쓰겠다는 분들 참고 하세요.
 
iwinv 해외 접속 느리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의 상당수가 이 사례에 해당 합니다.
해외 API 호출과 다운로드 사용은  대부분 우리 IDC의 국제 회선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대부분 외부 API는 브라우저에서 호출해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 하는 구조 이기 때문에 , 해외 접속 속도의 문제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네트워크의 접속 속도 저하 문제 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일반 개인 가입자단의 국제 회선속도는 동영상과 P2P로 인해서 국제 회선이 24시간 재밍 상태이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접속 자체가 좋은 속도 가 나오지 않습니다. 속도가 안나오면 기업용 인터넷전용선을 신청해서 사용하시면 아주 쾌적한 API 접속 호출 속도를 보여 줍니다. 국내 통신사 대부분이 기업용과 IDC를 위하여 국제 접속 회선을 개입 접속 회선과 분리하여 운영하고 , 영업팀도 별개로 운영 되고 있습니다.
 
 
3.  해외 API를 내 사이트 접속자 브라우저가 좀 더 원할하게 호출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해외 서비스를 하겠다면 기본적으로 API 사용자가 글로벌  CDN에 태워서 주요한 API를 배포하는 회사의 것만을 이용하는게 바람직하며, 네트워크 속도 좋지 않은 API는 사용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예) 구글 API, 구글 폰트, 해외 API 를 사용 하시면 만리장성 firewall과 네트워크 재밍으로 인해  중국에서 귀사의 사이트 접속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REQUEST TIME OUT 이후에 접속이 가능 합니다.
예) 워드 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 경우 이용한 몇가지 API를 제거하지 않으면 동남아와 중국은 서비스를 포기 하는게 좋을 정도로 전체 접속 속도를 저하 시킵니다.
예) 구글 API가 국내에서  다른 API에 비해서 좋은 속도가 나오는 이유는 국내 와 일본의 캐시팜에서 API를 호출하기 때문입니다.
 
 
– 국내 에서 접속 속도가 안좋은 API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한국 내 서버에 캐시 서버 세팅을 고려해 봄도 좋습니다.
 
사용하는 API 가 글로벌 CDN을 사용하여 배포하지 않는다면 – 대부분 개발 회사들중 대형 회사가 아니면 글러벌 cdn을 이용하는 경우가 극기 드뭅니다.  나만의 캐시 서버를 구축하여 접속 브라우저가 캐시 서버로 접속하여 호출하면 미리 접속해서 다운받은 API를  메모리에 적제하고 다음 접속자에게 메모리에 적제된 다운로드한 내용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저렴한 iwinv 서버 한대면 API를 배포할 캐시 서버 구축은 큰 비용 없이 세팅 가능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캐시서버는 http://www.squid-cache.org/에서 다운 받을수 있으며 무료 입니다.  
 
 
4. 접속 궁합이 있다는데 해외 서비스를 원할히 하는 방법은?
 
– 꼭  우리 서비스만 권하지 않습니다. 궁합 잘맞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르시면 됩니다.
 
– 이미지와 동영상 , API등 파일사이즈가 큰 경우 글로벌 CDN을 사용해서 배포하시면 됩니다.  서버는 한국에 두고 큰 파일들만 CDN을 이용해서 배포하시면 됩니다.
 
– 글로벌 CDN 구축비용이 부담된다면 미국 내 캐시 서버를 세팅 하셔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아시아에서 접속 속도는 빠르지 않으나 전세계를 염두에 둘 경우 한국에서 서버를 운영 하는 것에 비해서 좀 더 쾌적한 서비스가 가능 합니다.
 
– CLOUD V 미국  캐시 서버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rackback

[…] 있습니다. [ 해외 서비스 운영에 관련한  Tip 보기 ], [ iwinv 와 클라우드 플레어 […]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