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Freemind 의 새로운 이름 Freeplane 을 소개합니다.

Freemind 는 다양한 운영체제(Linux, Windows, Mac)에서 mind map 작성이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매우 손쉬운 사용법에 적절한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어 mind map 작성이 매우 편리하며,
mind map 작성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비롯하여 전문가를 위한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의 관심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에 1.0.1 버전을 출시한 이후로
지금(2018년)까지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Linuxmint 18.x 혹은 Ubuntu 16.04 버전에서는 공식적인 설치 방법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된 이유는 Freemind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개발자들이 사실상 해산된 상태이며,
그들이 Freeplane 프로젝트 투입되어 Freemind 와 흡사한 Freeplane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reeplane 은 Freemind 프로그램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므로,
기존 기능이 일부 개선되거나 변경된 부분은 있지만 사용상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Freemind 에서 생성된 mind map 파일(mm 확장자)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므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Windows 운영체제
    : Source Forge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더블 클릭합니다.
    1) https://sourceforge.net/projects/freeplane/files/freeplane%20stable/

2. Linux 운영체제
    : 일부 배포판(Linuxmint, Ubuntu, Debian)은 공식 저장소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apt-get 명령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1) 콘솔을 실행하여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2) $ sudo apt-get install freeplane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