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우분투 16.04에서 18.04 로 업그레이드하기

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신경곤입니다. 

우분투 18.04 LTS 버전이 4월에 출시된후 3개월이 지났습니다. 기존 16.04 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중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고싶지만 os 를 다시 설치하시는데 부담이있으신 경우를 위하여 우분투에서 명령어로 os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의사항 

os 업그레이드시 기존 패키지들의 버전업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거나 , os 가 망가지는 일이있을수있으니 백업을 철저히 하셔야 하며 업그레이드로 인한 피해는 책임지지않습니다.

패키지 업그레이드 

우선 먼저 우분투16.04의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합니다. (모든 과정은 root 계정으로 진행합니다.)

root@techsmile-26831:~# apt-get update

root@techsmile-26831:~# apt-get upgrade

root@techsmile-26831:~# apt-get dist-upgrade

% 업데이트  과정에서 커널이 업데이트 되었다면 리부팅 하여 최신커널상태로 만듭니다. 

패키지들의 업데이트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우분투의 버전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업데이트 매니저를 설치합니다. 

root@techsmile-26831:~# apt-get install update-manager-core

업데이트 매니저 설치후 업데이트 매니저를 이용하여 우분투의 버전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root@techsmile-26831:~# do-release-upgrade -d 

 

업그레이드 실행시 업그레이드가 ssh 로 진행되는점과 업그레이드를 위해 추가로 ssh가 1022 번 포트를 사용하는점, 또한 업그레이드시 복구가 힘든점 이 먼저 안내됩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하여 방화벽에서 1022 번 포트를 추가하고 y를 입력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우분투가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패키지들을 계산한후 교체되는 패키지들의 개수와 용량을 알려줍니다. d 를 입력하여 자세한 내용을 볼수있습니다. 

y를 입력하면 본격적인 업그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서버의 사양과 네트워트 상태에따라 소요시간은 유동적이며 , 업그레이드도중 서버를 절대로 강제종료하면 안됩니다. 

위와같은 문구가 나오면 업그레이드가 완료된것입니다. y 를 입력하여 리부팅 을 진행한후 우분투 18.04 버전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