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a 스토리지 사용 서비스의 옵테인 메모리의 적용

| 2019년 4월 1일 | 0 Comments

 

사내 서비스 테스크 결과

리눅스 에서는 보조 캐시 용도로맘 사용가능 하며..

사타 하드 용 버퍼메모리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

옵태인 메모리믄 Nvme에 비해 속도가 빠르므로 보조 캐시용으로 최강 속도가 나온다

ㅡㅡㅡㅡㅡㅡㅡ

그의

 

intel이 제안하는 옵테인 메모리가 이제 충분히 가격이 인하 되어 우리 회사의 스토리지 사용 서비스에 도입을 염두에 둘만 하다. 

 

1.옵테인 메모리란
인텔 옵테인 메모리의 경우, 용량은 적지만(16 / 32GB) 기존의 저장장치(SSD/HDD)와 결합해 전반적인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한마디로 캐시 역할을 하면서 hdd의 낮은 퍼포먼스를 올리는 역할을 하는게 옵테인 메모리다.전에 판매되다 요즘은 판매 중단된 SSHD 역할을 염두에 두면 된다. 한마디로 HDD를  SSHD로 변환해주는 마술을 부리는게 옵테인 메모리라 생각 하면 된다.옵테인 메모리 + HDD의 경우, 시스템에선 이를 하나의 드라이브처럼 인식하는데, 기본적으로 HDD 부분에 대부분의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이용 빈도가 높은  데이터는 옵테인 메모리 부분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를 통해 HDD의 체감 속도를 SSD 수준으로 높일 수 있다고 인텔은 강조한다.

 

2. 현재의 옵테인 메모리 가격은 

 

 

 

3. 도입시 염두에 두어야 할사항

다음 튜닝과 관련한 인텔의 공식 블로그이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telbiz&logNo=221128435434

  1. 기본적으로 m.2 슬롯이 잇어야 하고 cpu가 인텔 7세대 이상이어야 한다.
  2. 클럭이 3.0Ghz 높은 cpu를 권장한다. 낮아도 쓰는데는 상관 없다. 한마디로 저렴하고 고클럭일수록 환영 받는다.
  3.  퍼포멋스 튜닝을 한다.
  4. irq 밸런싱을 끈다. 
    이렇게 되면 irQ인터럽트가 cpu 하나로 몰린다는 의미다.
    다시말해 cpu가 여러개의 코어나 하이퍼 쓰레드를 사용 한다고 퍼포먼스에 도움이 안된다. 
    하드웨어 코어가 대략 이더넷에 하나의 코어가 할당 되고 스토리지에 하나 정도 할당 되어..
    스토리지 전용으로 쓴다면 듀얼 코어 이상의 성능이면 무난 할걸로 보인다.
    메일 서버나 웹서버같이 어플리케이션 으로 동접자가 늘어 난다면…그럴때는 코어가 많이 필요 하나..
    순수한 스토리지 용도 – ceph 스토리지 같은 경우에는 코어클럭 높은 저가격의 i3 나 i5 정도면 충분 할걸로 보인다.

    ** 순수 스토리지 용도 :  고클럭 저렴한 cpu 사용
    ** 웹 ,메일 서버등 irq 와 상관 없는 서버의 경우 : 동접자에 대비해 멀티 코어 서버, 하이퍼 쓰레드는 사용 안함이 좋을 걸로 보인다. 

4. 주요 다운로드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product/9974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telbiz&logNo=221128435434

Category: HARDWARE, 가상화/클라우드, 운영체제

UNCLEBULGOM

About the Auth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