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S 교체 작업

| 2019년 7월 25일 | 0 Comments

안녕하세요 IDC운영팀 김민준입니다. 

이번 7월 초에 UPS교체 작업이 있었습니다. 교체 사유는 기존의 기기 사용 수명을 고려해서 더 안정적으로 전원 공급을 위해서 결정되었습니다.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의 기능은 순간정전, 정전이나 플리커등의 각종 PLD(Power Line Disturbance)현상으로 부터 전원의 왜곡을 방지하며 안정적으로 부하에 전자기적 에너지 즉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기기입니다. 이 기기는 데이터 센터 뿐만 아니라 병원, 공공기관, 인텔리전트 빌딩 등 무정전으로 전원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매가 결정되고 교체 시기를 결정하기 전까지 많은 사항들이 고려 됩니다. 설치전 몇달 전 부터 설치하시는 엔지니어분들과 도비(운반을 하시는분들)작업자들이 미리 방문과 미팅을 통해  교체 방법, 교체 순서, 기존의 케이블 상태,  교체 기기 단자대와의 케이블 길이 및 접속 가능 여부, 반출입 가능 , 기기의 자중에 의한 하중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계획을 합니다. 교체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정전없는 교체였습니다. 그래서 교체 대수를 병렬운전 기기 동시에 교체인지 아니면 하나씩 교체인지도 고려가 되었습니다. 사실 둘다 가능할 정도로 수전설와 배전설비는 구비가 되어있지만 만일의 사고를 대비하여 조금더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지난 3일 기기가 도착했습니다. 기존의 기기와는 다른 타입의 기기라서 훨씬 더 가벼워 보이고 컴팩트하였습니다. 그래서 운반 및 반입이 수월해 보였습니다. 

교체전에 바닥을 보호하고 경사된 바닥에 고무나 철판에 깔아서 이동이 쉽게 합니다. 

 

기존 기기 철거하기 위해서 단자대에 결선된 케이블을 풀고 운반합니다. 케이블 작업시 감전사고 방지를 위해 차단기를 OFF시킵니다. 

교체 대상 UPS 기기입니다. 스마일서브 가산 데이터 센터에서 개별로 수전 받기 시작할 때부터 있었던 가산데이터 센터 창립 멤버입니다. 입사할때 부터 있었으니까 정이 좀 들었습니다. 

내부에 변압기가 있어서 부피가 크고 무거워 작업자들이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래도 전문가분들이라 저희가 직접 옮겨서  설치할때 보다 더 잘하셨습니다.

 

이번에 새로 설치되는 UPS 입니다. 육안으로 보아도 훨씬 작고 가벼워서 실제로 옮기실 때 덜 힘들어 보이셨습니다. 

설치후 단자대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단자와 케이블 접속이 느슨하게 되면 그 부분엔 저항이 커져서 전류가 많이 흘러 발열을 하게 되므로 기기절연이 나빠지게 되고 인축 감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연결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UPS가 순서대로 교체되는 사진을 올려 보았습니다. 설치이후 전기적 접속 및 공급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각 기기의 동기화 운전을 위한 작업입니다. 교류로 운전되기 때문에 전압 ,주파수의 위상이 되도록 일치시키기 위한 작업입니다. 

설치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같은 용량으로 교체했는데도 컴팩트 하고 깔끔해 보입니다. 여유로운 공간으로 유지보수 작업도 원할해 보일듯 합니다. 기기의 관리에 있어서 유지보수 및 교체 시기는 안정된 전원 공급의 신뢰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기기 관리는 시간 보전을 기준으로 고장이 날때까지 사용하다가 보수나 교체로 계획되지만 저희 IDC 운영팀은 상태기준보전으로 기기의 운전 시 상시 관찰, 이상유무 판단하여 보수 및 교체를 결정합니다. 이번 교체도 사용 연수가 고려된 교체였기 때문에 사고 없이 전원공급을 유지하는 상태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Category: IDC구축

Avatar

About the Author ()

I'm in charge of maintaining electric facilities. So, I am an electrical engin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