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캐시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 – RAMMAP

| 2019년 11월 28일 | 0 Comments

안녕하십니까? 스마일서브 기술지원팀 한상봉입니다.

캐시 메모리 관리를 위해 Microsoft에서 직접 배포중인 RAMMAP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윈도우 pc에서 캐시 메모리가 많이 적재되어 있을 경우 리부팅을 진행하면 초기화 되지만,

리부팅을 하기 여의치 않을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캐시 메모리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캐시 메모리로 할당되어 사용하지 못하는 메모리 영역이 확인됩니다. RAMMAP 프로그램을 통해 캐시 메모리를 초기화 해보겠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sysinternals/downloads/rammap

공식 배포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zip 파일로 되어있으며, 압축 해제 후 설치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RAMMAP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Use Counts 목록에서 전체 메모리와 사용중, 캐시, 사용 가능 등 전체적인 요약 정보가 출력됩니다. ‘standby’ 부분이 캐시된 메모리를 포함하여 현재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대기중인 메모리입니다.

 

 

File Summary 목록에서 캐시로 할당된 메모리가 사용되었던 프로그램 목록이 출력됩니다. 해당 메뉴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캐시 메모리를 많이 발생시키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Empty -> Empty Standby List 메뉴를 선택하여 캐시된 메모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File ->  Refresh (F5) 메뉴를 클릭하여 출력창을 다시 불러옵니다.

 

 

Refresh 후 standby 영역이 줄어든 상태가 확인되었습니다. 

 

 

실제로 캐시 메모리가 초기화 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 리소스 모니터링 화면에서 확인한 결과, 동일하게 메모리가 초기화된 상태가 확인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y: 솔루션/IT기타

About the Auth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