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파티션 설정 프로그램 GParted 설치 및 사용법

| 2020년 11월 25일 | 0 Comments

 

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이경근입니다. 오늘은 디스크의 파티션을 다룰 수 있는 GParted라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GParted는 디스크 파티션을 GUI 환경에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툴이며, Windows 뿐만 아니라 Linux, MAC OS 환경에서도 무료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Linux OS 중 하나인 CentOS 7에서 설치하여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 및 실행

yum install -y epel-release

→ GParted 설치에 앞서 GParted와 같은 추가(extra) 패키지를 저장하고 있는 epel 저장소를 먼저 설치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yum install -y gparted

→ yum 명령어로 간단하게 GParted를 설치합니다.

 

→ rpm 명령어로 설치를 확인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Application] 에서 [System Tools] 에 위치한 [GParted]를 실행합니다.

 

→ 위와 같이 GParted 초기 화면이 나오면 설치 성공입니다.

 

 

2. 파티션 생성

→ 우측 상단에서 파티션 설정을 진행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dev/vdb 디스크의 설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unallocated)을 우클릭 하여 ‘New’를 누릅니다.

 

→ 파티션 크기, 파일시스템 형식 등을 선택한 뒤 ‘Add’를 누릅니다.

 

→ 같은 방식으로 남은 공간을 임의로 파티셔닝한 뒤 설정 적용을 위해 체크 표시를 누릅니다.

 

→ 위와 같이 적용을 확인하는 창이 뜨면 ‘Apply’를 눌러 설정을 적용합니다.

 

→ 파티션 설정 적용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All operations successfully completed’ 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아래에서 진행될 파티션 포맷, 파티션 확장, 디스크 검사의 경우 해당되는 파티션이 언마운트 상태여야 진행가능합니다.

 

3. 파티션 포맷 형식 변경

→ 파일시스템 형식을 변경할 파티션을 우클릭한 뒤 ‘Format to’에서 포맷 형식을 선택합니다.

 

→ 여기에서는 임의로 ‘/dev/vdb5 파티션을 ‘linux-swap’으로 포맷을 지정하였고, 설정 적용을 위해 체크 표시를 누릅니다.

파일시스템 형식을 변경하게되면 데이터가 초기화되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파티션 설정 적용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All operations successfully completed’ 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4. 파티션 확장

디스크의 남아 있는 공간(unallocated)을 이용하여 파티션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dev/vdb4’을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 파티션을 우클릭한 뒤 ‘Resize/Move’를 누릅니다.

 

→ 기존 4GB(4096MB)에서 6GB(6144MB)로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 New size에 값을 지정한 뒤 ‘Resize/Move’를 누릅니다.

 

→ 설정 적용을 위해 체크 표시를 누릅니다.

 

→ 파티션 설정 적용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All operations successfully completed’ 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처럼 GParted를 사용하여 손쉽게 디스크 파티셔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다룬 기능 이외에도 파일시스템 체크, UUID 변경, 라벨링 등의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y: HARDWARE, LINUX

Avatar

About the Auth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