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 사용자를 위한 단축키 모음

| 2021년 2월 25일 | 0 Comments

본 내용은 리눅스 민트(Linux Mint)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실용적인 단축키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Linux Mint 18.3 Sylvia로, 다른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으나 민트 운영체제라도 일부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작 모습을 담기 위한 모션 캡쳐는 ‘Peek’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
리눅스에서 gif 화면 녹화하기(peek 설치&이용방법)

 

# 인터넷 브라우저 단축키 모음
인터넷 브라우저(Chrome, Whale, Firefox 등)에서 업무 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Link 새탭 띄우기 (마우스 휠 버튼 클릭)
링크는 크게 두가지의 속성(새창 열기, 페이지 이동)을 갖지만
현재 탭 위치를 유지한 채 같은 브라우저에서 새 탭으로 띄우거나, 다수의 링크를 각각의 새로운 탭으로 띄울때 사용합니다.
또한 Shift 키를 조합한다면 클릭한 링크를 새탭으로 띄우고 화면도 새탭으로 즉시 이동합니다.

2. Link 새창 띄우기 (Shift +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현재 창을 유지한 채 새창으로 클릭한 링크를 띄워줄 때 사용합니다.

3. 복사한 텍스트 포털에서 즉시 검색하기 (복사 후 브라우저 새탭 + 마우스 휠 버튼 클릭)
복사(Ctrl + C)한 텍스트를 google, naver에서 즉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복사 후 브라우저의 새탭(+) 활성화를 마우스 휠 버튼으로 해보세요. 크롬(Chrome)은 구글, 웨일(Whale)은 네이버에서 각각의 검색 결과를 즉시 보여줍니다.

4. 닫은 창 다시 열기(Ctrl + Shift + T)
운영체제 구동 중이나 부팅을 했을 때 과거의 브라우저 창 전체 또는 탭을 닫았을 때 다시 띄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닫은 브라우저를 활성화하고 단축키를 누르면 즉시 기능이 작동합니다. 다만 부팅(또는 재부팅) 후엔 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브라우저를 띄운 다음에 단축키를 누르셔야 합니다.

5. 새탭 열기 (Ctrl + T)
마우스 제어 없이 단축키 만으로 손쉽게 브라우저에 기본 새탭(브라우저 설정에 따른 기본 페이지)이 열립니다.

 

# 키보드 조합키 모음

1. 창 이동 (Alt + 마우스 왼쪽 버튼 드래그 & 드롭)
열린 창의 일반적인 행동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창 최소화 ->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창 상단 이동 제어 영역 잡아 드래그 & 드롭
하지만 Alt 키를 조합한다면 이동 제어 영역이 창 전체 영역으로 확대됩니다. 현재 창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리고 키보드 Alt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잡아 드래그 & 드롭 해보세요. 창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창 이동은 일반적인 패턴과 동일하게 이동 후 창이 최소화 됩니다.)

2. 창 최대화 및 최소화 (Alt + 마우스 왼쪽 버튼 2회 클릭)
마우스 포인트가 올려진 창을 최대화 또는 최소화 할때와 ‘1. 창 이동’ 후 최대화를 위해 사용 합니다.

3. 창 늘리기 & 줄이기
현재 창을 6분할(아래 사진 참조) 중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리고 

Alt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래그 해보세요. 원하는 만큼 창이 커집니다.

4. 작업 공간 넘나들기 (Ctrl + Alt + 키보드 방향키 → ←)
업무로 여러 창을 띄워 쓰다보면 내가 찾는 창이 찾기 어려울 때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운영체제는 총 3개의 workspace가 있고 부팅하면 제일 처음 열리는 곳은 ‘workspace1’입니다. workspace1에 모든 창을 둔 채 새로운 바탕화면에서 잠시 다른 업무를 하고 싶을 때 Ctrl + Alt +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보세요. workspace2의 깨끗한 화면이 사용자를 맞이합니다.
만약 전 화면으로 되돌아오고 싶을땐 Ctrl + Alt + 키보드 방향키 <-를 누르세요.

5. 빠른 커서 이동 (Ctrl + 키보드 방향키)
(이 기능은 마우스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문서 작성이나 편집 시 커서를 방향키로만 조작했다면 Ctrl을 추가해보세요. 띄어 쓰기, 특수문자 위치만큼 점프합니다.

6. 복사 영역 잡기
(이 기능은 마우스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6-1. Shift + 키보드 방향키
현재 커서 위치에서 한칸씩 복사 영역을 잡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6-2. Ctrl + Shift + 키보드 방향키
현재 커서 위치에서 복사 영역을 띄어 쓰기, 특수문자 위치만큼 점프해 잡습니다.

6-3. Shift + Home 또는 End 또는 Page UP & Down
현재 커서 위치에서 복사 영역을 제일 앞(Home) 또는 뒤(End) 또는 상하(Page UP & Down) 단체로 잡을때 사용합니다.

7. 작업표시줄 창 닫기 (닫을 창의 마우스 휠 버튼 클릭)
마우스 포인트를 작업표시줄에 있는 해당 창을 닫을 때 사용합니다.

스마일서브는 수년전부터 IDC 인프라와 고객 서비스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용 컴퓨터를 전사적으로 리눅스로 교체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일서브 직원은 윈도우보다 리눅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은만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업무 환경을 위해 작성자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단축키 정보를 공유하고자 기획 했습니다.

이외 더 편리한 기능을 모아 2탄으로 추가해 다루겠습니다. 끝 🙂 

 

Tags: , ,

Category: 솔루션/IT기타

Kim smile

About the Auth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