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made in smile – 대한민국 최강 국산 서버 이야기

 

 

Made in korea 와  Made in China  과연 어느 서버가 저가의 서버 일까요?

어느 호스팅 회사의 홈페이지글 중에  ” 자신들은 정품 서버만을 쓰고 저가의 조립 서버를 쓰지 않는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다분히 우리 회사를 염두에 두고 적은 문구 입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노동자의 초임은 20만원 ,  스마일서브 엔지니어의 신입 초임은 200만원
중국 공장은 100평당 월 10만원 임대료, 판교 스마일서브는 한평당 10만원 

대한민국 명품 장인이 땅값 비싼 판교 사옥에서 한땀 한땀 만든 명품 서버 와, 인도네시아, 중국 수출 공단 생산 라인에서 자신들이 뭐 만드는지도 모르는 용접하고, 너트 돌려서 화이트 박스로 들어 오는 서버 어떤 서버가 과연 저가 서버일까요?

정품서버라는 해괴한 궤변을 늘어놓는 친구들, 서버는 더 이상 브랜드가 의미 없어지는 클라우드 시대에, HP DELL LENOVO 이런 마크 달린 서버 주문해서 포장 뜯는 것 외에 할 줄 모르는라 것이 무슨 자랑 거리 인지 모르겠습니다. 차려진 밥상- 그 잘난 브랜드 서버 외에는 사용할 줄 모르는 친구들의 신세 비관 넋두리로 치부합니다.

 

 

 스마일서브 판교 사옥

 

 

그 잘난 정품 그런데 스펙은 왜 이리 구리죠?

경기가 불황이면서 대한민국에서 해외 서버 벤더들이 거의 철수를 준비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작년 정부의 국산 서버 논쟁이 있으면서 정부기관이 외산 서버를 기피하게 되고, 그래서 철수 분위기는 더욱 심각해진 상태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에서 두세 곳의 해외 서버 벤더만 남은 상태. 국내 지사가 있던 경우도 중국지사에서 한국을 컨트롤 하는 형국입니다.

 

한마디로 이제는 더 이상 국내에 해외 브랜드 서버가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지 않는 상황으로 흘러갑니다. 경쟁이 없는 시장, 규모가 작아진 시장에서 홈페이지에 서버 가격을 노출하고 판매하는 빠꼼이 호스팅 회사들이 서버 벤더들에게는 별로 매력적인 고객은 아닙니다. 특히 기업이나 공공 기관 같은 부르는 가격 다 주는 고객들도 있는데, 판매 가격을 홈페이지에 노출하고 판매하는회사가 예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고객 변명이 가능 한 스펙의 호스팅 회사 전용 서버 스펙이 나오고 –판매하는 서버 스펙이 한 시즌 지나거나 스펙상 뒤떨어진 서버가 많습니다. 아쉬울 때재고 떨이용, 미국 본사에서 매출 독려시 모자라는 매출을 처리하는 것 외에는 벤더 사예 별 의미 없는 고객이 호스팅 회사들입니다.


년 전만 하더라도 호스팅 회사에는 저렴한 서버가 공급된 적도 있었지만-인텔 화이트 박스가 풀렸던 시기에, 그러나 이제는 호스팅 사에 더 이상 그들이 말하는 옵션 다 채워진 정품 수준의 서버를 저렴하게 공급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 잘난 해외 벤더 철수 시대, 이제 해외 밴더가 대한민국 서버 시장에 굳이 저렴하게 서버를 팔아야 할 할 경쟁이 없어진 상태입니다, 이럴 때 외산 브랜드 서버 쓰는 것은 난 완전히 당신들의 봉이라는 걸 선언하는하는 거나 마찬가지 시추에이션이 되겠습니다.

정말 그런지 서버를 한번 비교해 봅시다.

 

 모 호스팅사 그 잘난 정품 서버

회사에서 요즘 주력으로 선전하고 있는 상품에 정품 서버라 이야기합니다.
저가의 조립 서버라는 헛소리를 하는 유명한 회사죠. 그런데 서버 스펙이 참 구리답니다…
그런 구린 스펙으로 다른 회사 서버를 저가라 하고 자신의 서버는 정품이라 하는 것 자체가 눈물이 날 정도입니다.ㅠㅠ.

요즘 시국에 hyperthread 지원 안되는 i5cpu에, memory 4기가 단면 램 달랑 꼽은, 우리 회사에서 기본 제공되는 ikvm 같은 건 꿈의 spec입니다. 한마디로 이 서버는 호스팅 회사 전용이나 재고 떨이 스펙 정도 수준입니다. 시장에서 이런 상품은 호스팅 용 외에는 팔리지 않는 스펙입니다. 시장에 가격을 노출하고 팔아도 되는 가격 가지고 항의하는 고객을 무마할 수 있는 시장에서는 판매 않는 서버 스펙입니다.

 

우리 회사의 비슷한 가격대의  서버

가격은 5천원 저렴 하지만..  8thread i7 cpu, ram 8기가(4기가 두개), ikvm 기본 지원 입니다.

참 늠름하고 박력 있는 스펙 아닙니까?

 한마디로 우리 회사 서버에서 이거저거 다 빼고 팔에 깁스하고 이빨 두어 개 빠진 서버가 그 잘난 정품 서버입니다. 정품이라 말하기에 참 용감한 스펙의 정품입니다..
호스팅 회사 전용 스펙으로 정품 서버라 말하면 고객을 기만하는 겁니다.

 

 

스마일서브 서버호스팅 서비스가 저렴한  이유는  서비스 원가 절감 (Green & Rack optimization)  때문

 

우리 서버호스팅 서비스가 저렴 한 이유는 서버 원가가 저렴한게 아니고,  서비스 원가를 절감 했기 때문입니다. 랙 최적화와 저전력 그린 서버 출시로 서비스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자체 IDC를 보유 한다는 것은 서버나 랙 배열을 우리 회사의 입맛에 맛게, 재배치 하고 서버의 냉각에 유리하면서도 집적도를 높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년전 그린 서버 플랫 폼으로 출시한 half 1u avoton platform의 경우 랙에 서버가 80대가들어가도 10암페어 정도 사용합니다. half 1u Xeon경우 60대 정도의 서버가 들어가도 10암페어 정도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기존의 그 잘난 정품(?) 서버 플랫폼에 비해서 두배정도의 랙 집적도를 보입니다.  따라서 상면 원가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랙에 서버를 더 집적하기 위해서는 서버를 랙에 다시 최적화 해야 합니다.  에어 플로우를 어떻게 하면 최적화 해서 서버를 가장 쾌적한 상태로 온도를 유지 시킬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서버를 집적해서 모아두면  IDC가 서버를 쌓아둔 서버 전용 찜질방으로 변모 하는건 시간 문제 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서버의 상면이용원가를 다이어트한 상품이 그린서버입니다.

 

 랙배기 효율 개선 이야기는 이 글을 참고 하십시요

스마일-idc의-그린-이야기-랙-배기-효율-개선/

 

가산동 스마일 서브 자체 IDC 전경 :  서버 사이에 배기관이 들어 있어 양면으로 서버를 적재 하여도 쾌적한 서버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IDCNETWORK

그린 서버로 전기 절감한 이야기는 이 글을 참고하십시요

스마일-idc의-그린-이야기-그린-서버-1년

 

관련 기사
 http://news.zum.com/articles/5495822?pr=017

기술 개발을 적절히 응용하여 고객에게 좋은 가격으로 보답하고자 열심히 노력 하고 있습니다.

 

 

MAKE SERVER A TO Z

우리 회사는 고객에 제공하는 서버에 관한한 A to Z를 모두 우리 손으로 직접 제작한 것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 회사 서비스 원칙입니다. 회사 창업 시점부터 서버에 관한한 우리 회사 서버 장인들이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수제 서버를 제작하여 서비스합니다.기존에 몇 번 외산 브랜드를 이용했지만, 그들의 서버가 우리 서버에 비해 고장률도 더높았고, 부품 추가 시 문제점, 호스팅 서버로서 필요시 업그레이드 문제, 고장시 AS 문제, 같은 값에 한 템포 떨어지는 서버 스펙 등 다양한 문제점을 이유로, 2011년 이후로는 한대의 외산 브랜드 서버로 서비스하지않습니다.

세계 최초로 출시한 Arm POE 서버에서부터 64 CORE 4 CPU OPTERON SERVER, 그리고 테라급 스토리지까지 국내의 어떤 서버 벤더도 출시하지 못하는 다양한 서버 제품군이 스마일 서브 엔지니어의 손에서 만들어져 고객의 서비스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ARM POE SERVER

http://www.cloudv.kr/rew1/svr/hybrid.html

 

 

8 THREAD HASWELL XEON SERVER : 주력서버입니다.
http://www.cloudv.kr/rew1/svr/green_haswell_xeon.html

green서버 케이스 및 내부 이미지

 

 64core 4 cpu opteron :


스마일 서브 라인 업중 최강 스펙, 
대한민국에서 우리 회사만 생산 합니다

http://www.cloudv.kr/rew1/svr/64Core_Opteron.html

2u_02 

 

 스토리지 16베이 MAX 64 TERA 

BIG 8BAY Extreme Raid서버 케이스

 

전 서버 IKVM IPMI 기본 지원

서버를 직접 생산하여 서비스하는 우리 회사의 서비스 특징은 신시술의 적용에 있어서도 다른 회사에 비해 월뜽히 앞선 시섬에 서비스 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대표적으로 전서버 ssd 사용 이라던가, 전서버 ikvm-ipmi 지원같은 , 서버 1분개통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ssd 도입 같은 류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 가능 했었던 이유 입니다.

스마일서브 hdd 퇴출 기사
http://www.bloter.net/archives/46891

스마일서브 ikvm 도입 기사
http://www.etnews.com/201009170067

스마일서브 ssd 클라우드 도입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3614

현재 다른 호스팅 서비스와 차별화된 모습은 전 호스팅 서비스 서버에 ikvm 기능을 기본 제공 합니다. 옵션빠진 저가의 브랜드 서버를 이용하여 호스팅 하는 서비스나 pc 메인 보드를 사용하는 조립 서버 호스팅 서비스 들과 대표적으로 서비스 차별화 되는 부문이

우리 서비스는 전 서버 ikvm을 지원하는 서버 용 메인 보드 만을 사용 합니다.

참고 : PC 용 메인 보드를 서버에 사용 하면 안되는 이유
http://idchowto.com/?p=7873

 

서버 및 네트워크 부품의 수급

우리 회사에서 서비스 하는 서버 스펙은 매우 다양한 만큼 다양한 부품이 사용 됩니다.  
되도록이면 국내에서 부품을 조달하지만 – CPU,MEMORY ,SSD , HDD등
서버 부품이 대부분 외산이고, 어느 정도 물량 구매를 할 경우 해외 벤더와 직구가 가능하여 대만과 중국 등지로부터 물량 구매를하여 원가 경쟁력을 유지합니다. 일부 부품은 마켓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사용하는 모든 서버 제품은 KC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하거나, 우리 회사에서 직접 KC 인증을 받습니다.

 

ONIE CLOUD SWTICH는  EDGECORE 제품을 사용 합니다.
국내에서 우리만 사용 합니다 :
십년 단골 대만의 스위치 업체입니다. 
http://edge-core.com/prodcat.asp?c=1

SWITCH

 

스위치는 PLANET SWITCH의 한국 DISTRIBUTER 입니다.
http://planet.com.tw/en/application/enterprise.php

PLANET

 

 

서버 메인보드는 ASROCK RACK, SUPERMICRO, TYAN의 부품을 사용 합니다.

ASROCK RACK : 메인 보드 업체 ASROCK의 서버 사업부입니다.

http://www.asrockrack.com/index.asp

슈퍼마이크로 :
AMD OPTERON 관련 클라우드 서비스용 메인 보드는 슈퍼마이크로 제품을 사용 합니다.
http://www.supermicro.com.tw/index_home.cfm

SUPERMICRO

 

PSU 파워 서플라이는 전량 대만 FSP 사의 제품을 사용 합니다.
삼성 엘지 텔레비전을 이용하신다면 우리 서버와 공통점은 파워서플라이가 같은 회사 제품일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서버 케이스 발주하는 공장으로 보내져 그곳에서 서버와 같이 조립하여 한국으로 배송 됩니다.
http://www.fsp-group.com.tw/

fsp

 

10G LAN CARD, 광모듈은 해외 직접 수급하고
옥션에서도 판매 된니다.

레이드 콘트롤러도 전량 직접 수입 합니다.

국내 10G 랜카드와 광모듈 값 이 너무 비싸 직접 수입해서 직접 사용 하고 , 오픈마켓에 판매 한 케이스 입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966258094
10gethersmile

 서버 케이스는 직접 설계하여 중국 협력 공장에서 컨테이너 단위로 주문 생산 하여 사용 합니다.

iok

협력 공장 서버 케이스 생산 라인

 

 

 

기획에서 부터  상품 출시까지 

flow

상품 기획-> 테스트 부품 소싱->bmt-> 발열테스트->  부품 발주-> 서버생산-> 홈페이지 출시

서버 상품은 다음의 방식으로 출시합니다.bmt, 발열 테스트를 기본으로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한 상품만을 출시합니다.
스마일 서브의 하드웨어 블로그를 보시면 우리 회사 서비스 상품의 각종 bmt 자료들 서버 생산 기를 볼 수가 있습니다.

스마일서브 블로그 하드웨어 페이지

http://idchowto.com/index.php/category/hardware/

 

 

 

한땀 한땀 수제 서버가 만들어 지는 생산 과정 동영상

  

 

 

 

10분 개통 리얼서버 클라우드는?  

기술로는 세계 최고의 서버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서버호스팅 서비스도 변신을 꾀합니다. 특히 서비스 주문 즉시 개통되는 on demand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가상화 클라우드 서비스 들처럼 iscsi 스토리지를 이용한 on demand 1분 개통 리얼 서버 클라우드를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이 기술 또한 세계 최고의 기술입니다 만, 그러나 문제는 가상화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일하게 운영체제가 iscsi 이미지에 올라갈 경우 발생하는 간헐적인 서버 다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그 상품을 단종 시켰습니다.

그래서 만든 다음 버전의 리얼 서버 클라우드 상품이 십분 개통 상품입니다. 개통 시간은 손해 보지만 로컬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해주는 제품으로 리얼 서버 그대로의 제품입니다. 다시 말해 만든 상품이 입금이 확인되면 자동으로 ikvm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를 켜고 로컬 ssd에 원격으로 이미지를 카피해 주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스마일 서브의 주력 상품 모두가 10분 내 ondemand 서버 개통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서버가 4core 건 8thread 건  24thread건  스토리지건 소유권 이전형 이건  구입한 서버이건 영구 임대 서버인건간에 아무 상관없이 주문 들어 오면 10분내 서버를 개통 합니다.
한마디로 서버 호스팅에 관한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이런 열화 카피 유사품 서비스도 존재 합니다. 

 

신발망을 활용한 열라 빠른 서버 개통 

디스크 복제로 카피-DD 한 하드디스크를, 입금 확인 즉시 거품 물고
IDC 서버실로 튀어 올라가 (데이터 센터 오프 룸은 보통 1층) 서버의 HOTSWAP 베이에 꼽아주고 부팅 버튼 눌러 주는 서비스. 엔지니어가 매우 빠른 서버 개통을 위해 게거품 무는 서비스

 

WOL (wake on lan) 혹은  ikvm 부팅후 클라우드 우기기
서버를 운영체제 몇 가지를 미리 세팅해두고 주문 들어오면 이더넷을 이용한 서버 부팅 기능 WOL (Wake on Lan) 기능이나ikvm을 이용해 부팅 시켜주고 CLOUD라 우기는 서비스. 비슷해 보이지만 예산 상황의 한계로 특정 서버 한 종류만 판매가 가능한 한마디로 열화 카피의 전형적인 상품입니다. 우리 회사의 서비스처럼 주력 상품 전체를 ondemand로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polldaddy rating=”7739789″]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rackback

[…] ssd 기반의 클라우드 상품의 가격 경쟁력 이기도 하다.자작 서버 이야기 http://idchowto.com/?p=9431스마일서브 자작 스토리지 3종 세트 : 아래  1U 8BAY, 2U 8BAY,3U […]

trackback

[…] 우리 회사의 서버 자체 생산과 관련한 이야기는 http://idchowto.com/?p=9431 이글을 참고하시면 된다.   ONIE 네트워크 스위치 문제클라우드 서비스를 […]

2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