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일서브 기술지원팀 서정민입니다.
alias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옵션을 포함한 긴 명령어를 자주 사용할 때, 매번 입력하지 않고 짧은 문자열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alias 명령어 입니다.
alias와 unalias를 이용하여 단축 명령어를 목록에 추가하고 삭제할수 있습니다.
어떤 명령어가 입력되면 이 명령어의 앞에서부터 문자열과 일치하는 alias된 문자열이 목록에 있는지 확인하고, 일치하면 원래의 명령어로 바꿔서 실행합니다.
alias 명령어를 통해 현재 시스템에 정의된 목록을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rm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을 삭제할 때, 파일을 지울 것인지 다시 물어보는 옵션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rm 명령어가 이 옵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ls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 목록을 보았을 때 색으로 구분되는 것은 시스템 환경에서 미리 alias로 해당 옵션을 위 화면에서 처럼 예약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alias로 미리 정의된 ll명령어와 ls 명령어를 통해 확인한 화면입니다.
원래 cp 명령어는 복사할 파일이 이미 있는지를 고려하지 않고 덧쓰지만, cp -i 옵션은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을 때 덧쓸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 파일을 무시하고 덧쓰는 실수를 막을 수 있으므로, 운영체제에서 미리 alias를 이용하여 cp -i를 cp로 지정하였습니다.
1번째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cp의 alias를 삭제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 삭제합니다.
unalias cp
삭제 후 alias를 입력하면 cp alias가 목록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cp alias를 목록에 추가해보겠습니다.
alias cp=’cp -i’
다시 alias 명령어로 확인 했을 때 추가된 cp alias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주 쓰는 명령어와 옵션을 간단한 문자열로 줄여 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alias 사용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