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GA4 용어 쉬운 말 풀이 ver.2

안녕하세요! GA4 용어 쉬운 말 풀이 2편입니다.

1편에서 방문자들이 ‘어디서’ 오는지(채널)를 알아봤다면, 우리 사이트에 온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자주 보이는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GA4의 기본 개념이 아직 낯선 분들은 [GA4 용어 쉬운 말 풀이 Ver.1]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사진: GA4 트래픽 획득 예시 화면] 


보고서를 열면 가장 많이 마주치는 단어들입니다.  단어만 봐서는 명확히 이해되진 않죠?(구글은 이 단어를 결코 쉽게 설명해주지 않아요…)

이벤트: 사이트에서 발생한 모든 행동(클릭, 스크롤 등)을 통틀어 ‘이벤트’라고 해요.

주요 이벤트: 구매나 가입처럼 우리가 기대하는 ‘핵심적인 행동’이에요.

세션(Session): 방문자가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기본 30분)를 1 세션이라고 말해요.

참여 세션(Engaged Session): 10초 이상 체류, 페이지 2개 이상 조회, 핵심 행동(회원가입/구매 등) 중 하나라도 했을 때를 말해요.

참여율(Engagement Rate): 전체 방문 중 알차게 구경하고 간 비율을 말해요(참여 세션 ÷ 전체 세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사람들이 한 번 와서 ‘평균적으로 얼마나 진득하게 머물렀는지’ 보여주는 시간이에요.

세션 전환율: 핵심 성과(구매 등)가 발생한 비율이에요

↑계산법: 주요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 수 ÷ 전체 세션 수) × 100

이탈율: 제대로 구경하지 않고 나가버린 비율이에요. (참여율의 기준 충족 못하고 나가버린 수!)


어때요? 쉽죠?! 이 용어들이 실제 데이터에서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이번에도 ‘김반값’ 씨의 사례로  얘기해 볼게요.

상황: 김철수가 점심시간에 쇼핑몰에 들어와서 상세 페이지 1개를 5초만 보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퇴근길에 다시 들어와서 1분 동안 구경하다가 ‘회원가입’을 완료했습니다.

[정답]

세션: 2 (점심에 1회, 퇴근길에 1회)

참여 세션: 1 (퇴근길 방문만 10초 이상 머물고 회원가입했으므로 인정!)

이벤트 수: 여러 개 (페이지 조회, 스크롤, 클릭, 회원가입 등 ‘김반값’의 모든 행동)

주요 이벤트: 1 (회원가입했으니까 맞쥬?)

GA4는 이처럼 용어의 의미만 정확히 알아도 데이터의 절반은 해석한 것이나 다름없어요.

각 용어에 마우스 오버하면 ‘용어 의미’ 툴팁 뜨면 얼마나 좋아…

하지만 여전히 구글 공식 도움말은 마치 외국어를 직역한 것처럼 딱딱하고 더 어렵습니다요.

(제발 이렇게 좀 해줘!)


GA4 사용 중 실무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지난번 추천드린 것처럼 Gemini나 chat-GPT 같은 AI 친구들에게 물어보셔도 도움이 될 거에요! 물론 팩트 체크는 필수!

https://gemini.google.com/app   다음 편에서도 아직 반의 반도 설명하지 못한 용어 설명 시리즈가 이어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