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민솔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os 를 설치하고 잉여로 남아 있는 ssd 디스크를
외장하드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한 hdd 3125 plus 의 개봉기 입니다.
USB 3.0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전송이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구성품은 간단하게 ssd 장착할 수 있는 본체와 USB 3.0 케이블 , 그리고 가이드에 장착한 디스크를 고정하는 나사와 파우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외장하드로 사용할 디스크는 Sandisk z400s ( 256GB )디스크 입니다.
이 가이드는 슬롯을 약간 늘려서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크와 가이드에 나사를 고정시켜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주었습니다.
서랍 문을 닫듯이 딸깍 소리가 날때까지 밀어넣어 주면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구성품 중 나사로 디스크와 본체를 고정시켜주면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본체를 PC에 연결하면 스토리지 모양의 LED 에서 파란 불빛이 나오는데
저 불빛은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는 의미 입니다.
참고로 LED 의 불빛이 깜빡거리면 디스크를 사용중이고
꺼져있다면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한다고 설명서에 나와있습니다.
이제 PC에서 인식되기만 하면 외장하드로서 사용할 수 있겠군요.
만약 디스크 인식이 안된다면 ssd의 상태가 온라인인지 포맷은 정상적으로 되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화면은 windows 의 파티션이나 디스크 장치를 관리하는 디스크 관리 이며
디스크 1은 OS 디스크 이고
디스크 0은 내장 HDD 로 사용중입니다.
온라인 상태의 디스크를 드라이브 문자 및 포맷을 진행하면 외장하드로 인식이 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덧붙여서 디스크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체크하기 위해
CrystalDiskMark 라는 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USB 2.0 과 USB 3.0 포트로 연결후 측정한 결과값입니다.
(왼쪽은 USB 2.0 포트에서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측정하였고 오른쪽은 USB 3.0 포트에서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3.0 포트에서 월등히 높은 전송율을 보이고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