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하는 서버와 스탠바이 서버 사이에 미러링 설정을 해놓는다면 유사시 백업된 파일로
서비스를 지속하거나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압축 백업은 압축을 풀고 원하는 파일을 복사 또는 복원하기에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백업서버나 스탠바이서버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압축 백업과 별도로 파일 미러링 설정을 해두는것을 권장합니다.
* rsync 원격 백업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해보세요! (ftp 를이용한 백업)
우선 쉘스크립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1일 1회 동기화 하시려면
/etc/cron.daily 에 ftp_backup.sh 등의 파일을 만들고 아래 내용을 적습니다.
#!/bin/sh lftp -f /root/lftp_backup |
그리고 /root/lftp_backup 파일을 생성후 아래 내용을 적습니다.
lftp -u USERID,USERPASS 192.168.10.2 <- 원격지 IP에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cd mysqldump <- 원격지의 mysqldump 폴더로 이동 lcd /backup/mysqldump <- 로컬 데이타 폴더로 이동 mirror -Raec <- 미러링 (원본서버를 원격지로 동일하게, 동일한 파일은 제외하고 수정, 생성된 파일만 전송) |
[mirror 옵션 ]
R : 리버스 (해당 옵션을 넣으주면 원격지 파일이 원본서버와 동일해집니다. 옵션이 없을경우 원격지의 상태와 동일하게 구성됌. 해당옵션 주의 요망!)
a : 권한을 동일하게 함
e : 원본서버에 없는 파일이 원격지에 있을경우 삭제
c : 파일전송 계속
/root/lftp_backup 파일의 퍼미션은 700 으로 설정해줍니다.
man lftp 로 기타 옵션의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polldaddy rating=”7739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