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블록 스토리지(Block Storage)는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토리지 유형입니다. 이름에 나와 있듯이 고정된 크기의 블록이라는 단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비스입니다.
친숙한 스토리지
SAN(Storage Area Network),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Interface), 로컬 디스크에 익숙하다면 사용 방법이 친근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원하는 용량의 블록 스토리지를 클라우드에서 신청해 이용하면 평소 물리적 저장장치를 이용하듯이 운영체제에 마운트하여 FAT32, NTFS 같은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해 쓰면 됩니다.
저장소 위치만 클라우드에 있다 뿐이지 개념과 사용 방식은 서버에 장착된 로컬 디스크나 SAN 같이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온프레미스 스토리지를 이용하던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기반 블록 스토리지를 왜 쓸까요? 스토리지, SAN 스위치, 라우터, 게이트웨이 등으로 복잡하게 구성하지 않고 원하는 용량을 바로 서버에 붙여 쓸 수 있는 편의성 때문입니다. 더불어 SAN 스토리지 전문가 없이도 구축과 운영이 가능한 것도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록 스토리지의 용도
클라우드 기반 블록 스토리지는 빠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온프레미스에 구축하는 블록 스토리지처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도 일관된 IOPS (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 아이옵스) 성능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미션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시스템에 이상적입니다. 더불어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성능에 따라 독립적으로 스토리지를 연결할 수 있으므로, SSD 타입과 SATA 타입 가운데 필요한 성능의 볼륨을 선택하여 사용하기 좋습니다.
iwinv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
iwinv는 SSD와 SATA 볼륨 기반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OPS 요구 수준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은 SSD 상품을, 성능 보다는 용량과 비용이 더 중요할 경우 SATA 볼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록 스토리지를 쓰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인 높은 성능의 경우 iwinv의 서비스는 볼륨당 최대 20,000 IOPS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참고로 iwinv는 Ceph 분산 클러스터 기술과 RAID 기술로 성능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품 소개 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