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만두 종류- 만터우,바오즈,자오즈,훈툰,지엔자오,샤오마이

| 2018년 5월 20일 | 0 Comments

중국 여행 음식중 가장 기본이 만두입니다.  아침에 가장 먼저 여는 가게가 만두 가게인지라  동네 소롱포 집에 가서 소롱포나 빠오즈 한티 시켜서 죽한그릇과 먹으면 보통 십위안 정도하나 여행자들의 아침 한끼 거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요리점에서 요리 몇개에 중국 만두 하나 로 마무리 하는건 우리가 삼겹살에 냉면이나 공기밥 과 된장국 먹는 것과 같은 의미 입니다. 조만간 중국여행을 준비 하는데 만두에 대해서 알고 가면 아무래도 여행이 즐거워 집니다. 요즘 베이징에 우리식 왕만두- 개성 완만두가 선풍적이라는 소리가 들리고 비비고 만두가 중국 전역에서 히트를 친다고 하지만…그래도 만두의 본고장은 중국입니다..

바오즈와 자오즈의 차이 

바오즈는 동그랗고 보통 밀가루 반죽을 발효하여 속을 넣어 만듭니다.  자오즈는 반달모양이고 만두피로 빚어 속을 넣어  만듭니다.
바오즈가 둥그런 이유는 촉의 제갈량이 사람의 머리 모양으로 빚어 제사를 지내어..머리 모양이라 동그랗고..
자우지는 반달모양인 이유는 – 엄밀히는 귀모양인데… 옛날 장중경이라는 의사가 귀모양으로 빚어 약제로 탕을 끌여 귀에 동상 걸린 이를 치료 해서…중국 속담에 동짓날 교자를 먹지 않으면 귀가 떨어진다0고 하는 말이 나온 이유고..연약한 귀를 의미한다 하여 교자라 부릅니다…반달모야..정확히는 교자가 귀모양인 이유라고 합니다..믿거나 말거나….

 

만터우馒头: 중국의 만터우는 우리의 만두가 아니다

만터우는 만두 속이 하나도 들지 않은 발효빵 이다 순수 탄수화물 보강용 먹거리다. 만터우[1]는 한국식 독음으로 ‘만두‘로 읽히지만, 만두속이 없다는게 중국의 만터우다. 그냥 두꺼운 밀가루 반죽을 길게 만든 다음 돌돌 말아놓은 것을 찐 모양인데, 한국에서는 꽃빵이 만터우와 비슷하지만 꽃빵[2]쪽이 훨씬 더 반죽이 얇다. 중국 현지에서 만두 달라면서 ‘만터우’를 달라고 하면 속 없는 만두를 갖다주니 주의할 것. 중국에서 만두를 달라고 할때는 바오즈 혹은 지아오즈[3]를 달라고 해야 한다. 속에 아무것도 없어서 맛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 밋밋함 덕에 중국 북부 지역 사람들은 밥 대신 다른 요리들과 함께 주식으로 먹는다

 

 

 

소롱포 小笼包 小籠包(xiǎolóngbāo, 샤오룽바오)
발효한 반죽에 속을 넣어 대나무 찜기에 찐 원 형의 남방은 만두피로 빚은 원형의 만두 , 소롱포라는 것은 작은 대바구니에 들어 있는 바오즈-빠오즈 란 이바구다.  小籠包(xiǎolóngbāo, 샤오룽바오). 
소룡포라고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龍(미르 룡)이 아닌 籠(대바구니 롱)자이므로 소포가 맞다. 

 

포자 ,바오즈 , 빠오즈 包子 [bāozi] ,飽子
만터우에 속을 넣어서  찐것쯤 되는, 커다란 찜기에 발효한 밀가루 반죽에 속을 넣어  크게 빚은 소롱포에 비해서 사이즈가 큰, 우리식으로 하면 왕만두, 좀 큰건 야채호빵즘 되는걸로 이해 하면 된다.  

 

  

자오즈 饺子 [jiǎozi]
교자 만두피로 빚은 만두 로 바오즈는 만두피가 아니라 발효한 밀가루 반죽이라는 점이 가장큰  차이다- 익히는 방법에 따라 정자오와 수이자오로 나눈다.

정자오蒸饺 zhēngjiăo: 찔증 

 만두피로 빚은걸 찜기에 올려 찐만두 , 우리가 보통 먹는 만두다. 소롱포와 차이는 소롱포는 원형의 작은  , 교자는 모양이 길죽한 형태다

 

수이자오: 수교 水饺 [shuǐjiǎo]  – 만두피로 빚은걸 끓는 물에 넣어 익힌 
위의 자오즈를  채반에 담아 끓는 물에서 익힌걸 수이자오水饺라 한다. 주로 중국 동북 지역에서 그렇게 먹는다.  

 

훈둔 훈툰 馄饨 húntun 완탕이라고도한다.
훈툰(중국어 간체자馄饨정체자餛飩húntun) 또는 완탄(광둥어雲吞wan4 tan)은 : 우리의 얇은피 물 만두국, 중국의 정통 물 만두국

 

지엔자오 煎饺 [jiānjiǎo] : 튀긴 만두 야끼만두 – 지질 煎


자오즈를 후라이팬에 기름둘러 구운걸 말한다

 

샤오마이(烧卖): 燒賣 shāomài 광둥어 siu maai
내용물이 많고 만두피는 상대적으로 얇고 작아 내용물이 보이도록 꽃모양으로 빚은걸 찐 것을 말한다. 사오마이(또는 시우마이중국어 간체자: 烧卖정체자: 燒賣한어 병음: shāomài월병: siu1 maai6*2)는 밀가루 반죽에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꽃 모양으로 빚어 쪄서 만드는 중화 요리이자 광둥 요리의 한가지며, 디딤 섬의 일종이다. 사오마이는 표준 중국어에 따른 발음으로 광둥어로는 “시우마이”에 가깝게 발음한다. 일본에서도 광둥어 발음을 반영하여 슈마이(일본어: 焼売 shūmai[*])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명나라와 청나라 당시에 내몽고 지역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있으며,[1][2] 이후 베이징, 산시 성, 광둥 성, 산둥 성, 저장 성, 장쑤 성 등으로 전래되었다. 각 지역에 따라 요리법 및 재료에 차이가 있으며, 광둥 요리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뒤에는 주로 광둥 성에서 유래한 요리법이 알려지게 되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8%A4%EB%A7%88%EC%9D%B4

Tags: , , , , , , , ,

Category: 가산&판교&중국연길 라이프, 스마일스토리, 여행을 떠나요

UNCLEBULGOM

About the Auth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