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네트워크 용어 소개

main
출처 : https://www.whatap.io/ko/blog/149/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트워크에 관심있거나 엔지니어를 직무로 하는 담당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약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Backbone (백본)
ㄴ 네트워크에서 주로 송수신이 일어나는 통신 경로를 담당하는 요소로, 네트워크 속도는 백본에 따라 결정됩니다.

2. Bandwidth (대역폭)
ㄴ 네트워크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가장 높은 주파수와 낮은 주파수 사이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 Bandwidth가 10 Mbps 일 경우  속도를 의미합니다.

3. ARP 
ㄴ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경할 때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주소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4. CDP 
ㄴ 시스코 장비 간 서로의 정보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시스코 라우터나 스위치 장비에서 사용됩니다.

5. CLI
ㄴ 명령어를 텍스트로 직접 입력하여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로, GUI와 대조됩니다.

6. FTP
ㄴ 파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TCP 위에서 작동합니다.

7. GUI
ㄴ 아이콘과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8. NAT
ㄴ 내부에서는 비공인 주소를 사용하고 외부에서는 공인 주소를 사용할 때 주소를 변환하여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9. Proxy
ㄴ 다른 엔터티를 대신하여 통신을 처리하거나, 특정 게이트웨이로 데이터를 릴레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0. Token
ㄴ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소유권이 부여된 제어 정보가 포함된 프레임을 의미하며, 토큰을 소유한 장치만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