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SVN 소스를 넷빈즈(NetBeans) 프로젝트로 생성하기

프로젝트(Project)란?

넷빈즈(NetBeans)에서 프로젝트란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성되는 소스의 집합체로, 개발 목적이나 저장 위치에 따라 그룹지어 관리하기 위한 단위의 명칭이다. 예를 들어 aaa.com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소스는 aaa 프로젝트에 포함되며, bbb.com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소스는 bbb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관리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넷빈즈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 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하며, 가급적이면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게 소스를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넷빈즈를 사용하는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모든 소스를 하나의 프로젝트에 포함시켜 관리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지만, 웹 서버 동기화를 비롯하여 SVN(Subversion), Git 등의 형상 관리 도구와의 연동, 컴포저(Composer) 및 프레임워크(Framework) 연동, 검색 및 치환 등의 기능 활용성을 고려하면 각각의 목적에 맞게 프로젝트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글은 SVN으로 관리되는 소스를 넷빈즈에서 프로젝트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므로, 넷빈즈 및 SVN 클라이언트 등의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은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넷빈즈 설치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고,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에 SVN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프로젝트 생성방식에 따른 구분

넷빈즈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하여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내장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3가지 방법에 의한 프로젝트 생성을 지원하고 있다.

  1. PHP Application
    : 기존 소스 – SVN 및 Git 등의 형상 관리 연동 – 없이 새롭게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2. PHP Application with Existing Sources
    : 로칼(Local) 디스크에 존재하는 소스 – SVN 혹은 Git 등의 형상 관리와 연동된 – 를 프로젝트로 관리하는 방법
  3. PHP Application from Remote Server
    : 리모트 서버(Remote server)에서 소스를 내려받아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프로젝트 생성 방법으로 지원되는 3가지 방법중에서 SVN으로 관리되는 소스를 프로젝트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PHP Application with Existing Sources]를 선택해야 한다. 아쉽게도 넷빈즈는 SVN 서버(Subversion)에서 소스를 내려받는 체크아웃(checkout)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클립스(eclipse)처럼 SVN 서버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넷빈즈에서 SVN으로 관리되는 소스를 프로젝트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SVN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체크아웃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글은 SVN 서버에서 소스를 체크아웃 받는 과정이 완료된 것으로 가정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으므로, SVN 서버에서 소스를 내려받는 체크아웃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프로젝트 생성하기

넷빈즈를 실행하여 상단 풀다운(pull-down) 메뉴에서 [File > New Project (Ctrl + Shift + N)]을 클릭한다.

new project

 

[New Project] 창에서 [Projects:] 항목 중에 [PHP Application whit Existing Sources]을 선택하고 [Next >] 버튼을 클릭한다.

New Project_003

 

[New PHP Project with Existing Sources] 창에서 프로젝트 소스 경로와 이름, 넷빈즈 프로젝트 설정 파일 위치를 설정하고 [Next >] 버튼을 클릭한다.

필자는 넷빈즈에서 생성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설정 파일을 프로젝트 소스와 함께 두지 않고, 지정된 폴더(~/.netbeans/project)에 별도로 관리하고 있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 설정의 백업 및 복구/이관이 편리하며, SVN으로 관리되는 소스에 넷빈즈 프로젝트 설정 파일이 커밋(Commit)되지 않도록 예외 처리(svn:ignore)를 하지 않기 위함이다.

New PHP Project with Existing Sources_004

 

프로젝트 생성의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 실행 환경에 대한 구성으로 개발 대상 소스의 실행(Run) 방법과 디버깅(Debugging)에 대한 설정을 포함한다.

본 글은 SVN으로 관리되는 소스를 체크아웃하여 커밋(Commit)/업데이트(Update)로 소스 형상 관리를 유지하면서, 저장 즉시 테스트 서버(www.test.com)에 배포(Deploy)해야 하는 상황으로 간주하고 설명한다.

[Run As:] 항목을 [Remote Web Site (FTP, SFTP)]로 선택하고, [Project URL:] 항목은 테스트 서버의 도메인 혹은 IP 값을 입력, [Index File:] 항목은 비워둔 상태로 유지한다. 또한, 테스트 서버에 변경된 사항이 적용되도록 FTP 혹은 SFTP 접속 정보를 설정하기 위해 [Remote Connection:] 항목의 [Manage…] 버튼을 클릭한다.

선택 영역_007

 

[Manage Remote Connections] 창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 서버 접근 정보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본 글에서는 프로젝트 생성 방법의 예제로 가상의 서버(www.test.com)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실전에서는 물리 서버 접근 정보에 맞게 항목을 기입해야 한다.

제목 없음 

 

소스의 생성, 수정, 삭제 등의 액션이 발생되면 테스트 서버에 변경된 사항이 즉시 적용되도록 [Upload Files:] 항목은 [On Save]로 설정하고, [Upload Directory:] 설정을 알맞은 경로로 할당한다.

만약, [Upload Files:] 항목이 [Manual]로 설정되면 어떠한 액션(파일 생성, 수정, 삭제 등)이 발생되도 테스트 서버에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지 않게 된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한다.

complete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서용석
서용석
8 years ago

게시글 잘보고 갑니다 🙂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