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 USB 제작 툴 Ventoy

| 2020년 11월 13일 | 0 Comments

1.png 

서버를 다루다보면 리눅스와 윈도우를 다양하게 설치 해야해서 그때마다 CD를 굽거나 USB를 준비했습니다. 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다보니 요즘은 IODD에 필요한 ISO 이미지를 집어넣고 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끔 부팅 ISO USB를 만들어야 할일이 생기다보니 USB에 IODD처럼 ISO 이미지를 여러개 넣을수 없나? 라는 생각이 들어 관련된 툴을 찾아본 결과 USB에 IODD처럼 ISO 파일만 넣는것으로 멀티부팅이 가능한 USB 제작툴인 Ventoy를 발견했습니다.

 

2.png 

IODD가 생기기 전까진 부팅 USB로 사용하던것입니다. 16 ~ 32GB 정도만 되도 좋을텐데 용량이 작아서 좀 아쉽네요 그래도 8GB 정도면 ISO 두개정도는 넣을수 있으니 이걸 멀티부팅 ISO USB로 만들고자 합니다.

 

툴 다운로드

12.png 

ventoy는 윈도우 뿐만 아닌 리눅스도 지원하나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ventoy-x.x.xx-windows.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어주세요. 

https://github.com/ventoy/Ventoy/releases

 

멀티부팅 ISO USB 제작

3.PNG 

USB를 장착한뒤 폴더안에 있는 Ventoy2Disk.exe를 실행하면 기본 언어는 영어로 나오지만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때 외장하드를 연결해놨다면 USB 장치에 외장하드가 뜰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자신이 원하는 USB를 선택해야하며 확인후 설치를 클릭합니다.

4.PNG 

5.PNG 

그러면 친절히 두번의 경고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혹시 모르니 USB를 정확하게 선택한게 맞는지 확인하고 진행해주세요.

 

6.PNG 

7.PNG 

8.PNG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으며 완료되고 나면 USB에 설치된 Ventoy 버전에 버전이 나타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가 필요시 해당 버전만 다운로드 받고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된다고하네요.

 

9.PNG 

10.PNG 

USB에 ISO 파일을 넣는것에 별다른 절차는 필요 없으며 IODD처럼 파일을 복사 밑 붙여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이때 ISO 파일의 이름에 공백은 포함되서는 안된다는점 주의해주세요.

 

11.png

 

서버에 USB를 장착 후 부팅하면 USB에 넣은 ISO 이미지로 부팅할수 있습니다. 만약 부팅이 안된다면 아래의 페이지에서 해당 이미지가 동작이 보장되는 이미지인지 확인해보세요.

 

https://www.ventoy.net/en/isolist.html

Category: WINDOWS

Avatar

About the Author ()